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8 2023

[러시아] ‘피쵸로치카’, 프랜차이즈 발전 속도 50% 증가

조회1657

러시아 최대 식품매장인 피쵸로치카1)는 프랜차이즈를 적극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20235개월 동안 약 30개의 신규 매장이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개업했으며, 이는 작년보다 50% 증가한 수치이다.

 

2011년부터 해당 유통망은 프랜차이즈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리버스 프랜차이즈2) 방식으로 프랜차이즈를 발전시켜왔다. 그전까지 2000년대 초반부터 피쵸로치카는 당시 인기있던 마스터 프랜차이즈3) 방식을 따라가고 있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단일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일부 가맹점들은 계약 종료 후에 계약을 갱신하지 않고 매장 이름을 바꿔서 계속 운영했다. 이에 피쵸로치카는 리버스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위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리버스 프랜차이즈와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주요 차이점은 본사 브랜드가 가맹점의 거의 모든 업무에 깊이 관여한다는 것이다.

 

리버스 프랜차이즈 운영 첫해에 피쵸로치카는 거의 50개의 매장을 열었다. 2023년 여름 기준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 273개의 가맹점이 있다. 초기에 이러한 리버스 프랜차이즈 방식이 주로 모스크바시 및 모스크바주에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중앙연방관구에 진출함에 따라 지리적으로 확장되었다.

 

 

external_image

 

1) 피쵸로치카(Pyaterochka) : 러시아 최대 식품 유통기업인 X5 Group의 대표적인 식품매장으로 수익 및 매장수 측면에서 러시아 최대 식품 유통 브랜드이며, 202212월 기준 러시아 67개 지역에 19,164개의 매장이 있음

2) 리버스 프랜차이즈(reverse franchise) : 현재 러시아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기존의 프랜차이즈 정책과 주요 차이점은 계약에 따라 개설된 가맹점의 운영이 전적으로 기업의 통제하에 있다는 것이며, 기업이 매장 운영에 깊게 관여하기 때문에 리스크를 취소화할 수 있음 (한국의 직영점 방식)

3)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 기업이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점주에게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기업은 로열티를 받고 가맹점주가 운영을 맡아서 함. 따라서 가맹점주에 따라 품질 이미지 등이 다를 수 있음 (한국의 가맹점 방식)

 

 

 

출처 : RETAIL.RU. Pyaterochka has increased the pace of franchising development by 50%. 2023.07.10.

https://www.retail.ru/news/pyatyerochka-uvelichila-tempy-razvitiya-franchayzinga-na-50-6-iyulya-2023-230409/

 

'[러시아] ‘피쵸로치카’, 프랜차이즈 발전 속도 50%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