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유럽의 농식품분야 박람회, 무엇이 있을까?
조회6164유럽 농식품분야 박람회, 무엇이 있을까?
주요 내용
무역 박람회는 해외시장 진출 준비 중 현지 바이어나 공급업체, 유통업체 등을 단기간에 많이 만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유럽 지역에서 개최되는 농식품 분야와 농업 전후방산업 분야를 어우르는 박람회들을 1. 농식품 종합, 2. 농기계, 식품기계 및 푸드테크 3. 원예 4. 펫푸드의 4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1. 농식품 종합
ㅇ 파리 국제 식품 박람회(Salon International de L'Alimentation SIAL)
파리 국제 식품 박람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로, 1964년에 처음 개최되었다. 박람회는 2년마다 개최되며, 가장 최근에 열렸던 2022년 박람회의 경우, 120여개국 출신의 7천개 이상의 생산자, 가공업자, 소매업자, 수입업자, 바이어 등 다양한 식품 분야의 업체들이 참관하여 40만개의 식품들이 전시되었으며, 15만명 이상이 박람회를 방문하였다. 박람회 품목은 식품 가공, 간편식, 유제품, 음료, 육류, 식료품, 건조식품, 베이커리류, 케이터링, 해산물, 냉동 식품, 유기농 식품 등이다. 박람회에 참가한 국가관은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브라질, 미국, 아르헨티나 등이며, 한국에서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한국관을 운영해 총 98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2024년에는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Parc des Expositions de Paris-Nord Villepinte에서 5일 동안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sialparis.com/
출처: SIAL 공식 홈페이지 |
ㅇ 독일 퀄른 국제 식품 박람회 (ANUGA)
독일 쾰른 국제 식품 박람회(ANUGA)는 세계의 식품 및 음료를 소개하는 전시회로서 1924년 처음으로 시작해 격년으로 치러지고 있는 행사이다. 파리 식품박람회(SIAL PARIS)와 함께 세계 양대 식품 박람회로 여겨지며 10월 초순 경 쾰른 메세에서 박람회가 열린다.
다른 전시회에 비해 각 나라의 음식문화를 선보일 수 있는 만큼 국가관 형성이 아주 활성화되어 있다. 재작년인 2021년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관이 형성될 예정이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한국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의 셰프'와 '올해의 파티쉐'를 뽑는 행사가 펼쳐 지는데, 개최 전 해부터 치러지는 예선을 통과한 최종 3인이 박람회에서 결승전을 치른다.
그 외의 기타 부대행사로 '아누가 오가닉 마켓', '아누가 와인 스페셜', '아누가 트렌드 존', '아누가 요리스테이지', '아누가 할랄 마켓', '아누가 올리브 오일 마켓', 'E-그로서리 콩그레스', '아이푸드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열린다. 특히 '아이푸드 컨퍼런스'는 식품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여러 식품산업 관계자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19년에는 약 17만명, 2021년에는 약 7만명의 방문객들이 방문했다. 2024년에는 10월 7일부터 10월 11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anuga.com
출처: anuga 공식 홈페이지 |
ㅇ 이탈리아 밀라노 식품 박람회 (Milano World Food Exhibition Tutto Food)
홀수 해마다 개최되는 격년제 B2B 전시회로, 짝수 해마다 파르마에서 개최되는 치부스(CIBUS) 전시회와 함께 이탈리아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관련 전시회이다. 전시품목은 냉동식품, 파스타, 유제품, 제과제빵류, 육류, 채소류, 디저트류, 해산물, 식료품, 음료, 식용유 등이다. 올해 박람회는 지난 5월에 개최되었으며, 8만명 이상이 방문하였다. 다음 박람회는 2025년 5월 5일부터 8일까지 밀라노 fieramilano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tuttofood.it/en/
출처: Tuttofood 공식 홈페이지 |
ㅇ 스페인 바르셀로나 알리멘타리아 식품 박람회(Alimentaria)
알리멘타리아 식품 박람회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스페인 최대 식품 박람회로, 전 세계 유통 관계자와 식음료 제조업체, 바이어, 셰프 등 식품업계 관계자들이 모이는 대규모 글로벌 식품 박람회다. 2년마다 개최되며, 2022년 4월에 개최되었던 지난 박람회 때는 3천개 이상의 식품 섹터 업체들이 참가했다. 전시품목은 육류, 유제품, 푸드서비스 제품들, 스낵과 간식, 보존식품, 유기농 식품 및 기능성 식품, 가정용 기기, 식품 및 케이터링용 기계 및 장비 등이다. 다음 박람회는 2024년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Barcelona Gran Via Venue에서 열릴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alimentaria.com/en/
출처: Alimentaria 공식 홈페이지 |
ㅇ 영국 식음료 박람회 (The 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 IFE UK)’
런던 식음료박람회(IFE: 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는 4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최대 식음료 전문 박람회로, 참가 품목은 식음료, 육류, 수산물, 냉동식품, 유제품 등 식품 전반이며, 소매업, 수출입, 유통, 가공 및 포장, 기술, 케이터링, 호텔리어 등 여러 분야 종사자들이 참석한다.
올해는 지난 3월 20일부터 22일에 개최되었으며, 코로나 이후 첫 오프라인 개최로, 2만 5000여명의 바이어들과 식음료 종사자들이 한데 모였다. 또한, 한국을 비롯해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튀르키예 등 35개국이 국가관으로 참가했다.
다음 박람회는 2024년 3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ExCeL London에서 열릴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ife.co.uk/
출처: IFE 공식 홈페이지 |
ㅇ 베를린 국제 농식품, 원예 박람회 (International Green Week Berlin)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 농식품, 원예 박람회(그린위크)는 쾰른에서 열리는 국제 식품 박람회 아누가(Anuga)와 함께 독일 최대 규모로 꼽히는 식품 박람회다. 농업과 축산업, 원예 부문이 결합돼 더욱 다채로운 장면을 연출하는데, 전국의 식료품과 특산품이 모이고 볼거리와 먹거리, 체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농식품 산업의 미래와 함께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위기 등을 다루기도 한다. 올해에는 지난 1월에 개최되었으며, 다음 박람회는 2024년 1월 19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gruenewoche.de/en/
출처: Greenweek 공식 홈페이지 |
2. 농기계, 식품기계 및 푸드테크
ㅇ 독일 하노버 국제 농업기계 및 장비 박람회(AGRITECHNICA)
Agritechnica는 하노버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농업 기계 및 장비 분야의 선도적인 국제 전시회이며 1985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처음 개최되었다. 박람회에서는 농업 분야의 수송 및 운반차량, 트레일러, 트렉터, 파종 및 수확 기계, 관개 장비, 임업 장비 등 농기구와 장비를 다루며, 이 외에도 과일 재배, 종자, 생명공학 분야의 물과 에너지 절약, 재배를 위한 혁신 제품, 신기술,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해 다룬다. 박람회에서는 농업 기계 및 농업을 위한 기계, 장비 등 전시와 및 농업 전반에 걸친 B2B 전시회가 동시 개최된다. 올해에는 2023년 11월 12일부터 11월 18일까지 7일 동안 독일 하노버의 Germany Exhibition Ground에서 개최된다.
홈페이지: https://www.agritechnica.com/en/
출처: Agritechnica 공식 홈페이지 |
ㅇ 폴란드 농기계 박람회 (Polagra-PREMIERY)
폴란드 포즈난에서 매년 열리는 농기계 박람회로, 올해 1월에 개최되었다. 다음 박람회는 2024년 1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박람회에서 다루는 분야는 경작용, 수확용 등의 다양한 농기계 뿐만 아니라, 종자, 비료, 농약, 바이오에너지 등도 다룬다. 올해에는 360여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50,000여 명이 방문했다.
홈페이지 : https://polagra-premiery.pl/en
출처: Polagra-PREMIERY 공식 홈페이지 |
ㅇ 헝가리 부다페스트 농산물, 농기계 박람회(AGROmashEXPO)
매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리는 농기계 전문 박람회로, 농산물 가공기계. 목재 가공기계, 정원용 기구, 임산물 가공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농업용 기계를 다룬다.
올해는 1월에 4일 동안 개최되었으며, 4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다음 박람회는 2024년 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www.agromashexpo.hu/home
출처: AGROmashEXPO 공식 홈페이지 |
ㅇ 쾰른 아누가 국제 식품기계 박람회(Anuga FoodTec)
쾰른 아누가 국제 식품기계 박람회(Anuga FoodTec)는 매3년마다 개최되는 박람회로서, 글로벌 식품과 음료 산업의 국제 무역 박람회이다. 박람회는 식품가공, 식품포장, 식품안전, 식품성분, 서비스, 디지털화, 가공, 내부물류, 환경에너지, 포장, 펫푸드 등 다양한 식음료 분야의 생산업자들과 공급업자들이 참석한다. 2021년의 박람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2년 4월로 연기된 바 있다.
2024년에는 환경기술과 에너지 전시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며, 기간은 2024년 3월 19일부터 22일까지 쾰른에서 4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anugafoodtec.com/
출처: Anuga FoodTec 공식 홈페이지 |
ㅇ 스페인 바로셀로나 푸드테크 박람회 (FoodTech Barcelona)
바르셀로나에서 3년마다 개최되는 알리멘타리아 푸드테크 박람회는 1984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식품 및 음료 산업의 제조, 가공, 보존 기계와 기술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룬다. 섹터로는 포장 및 라벨링, 재료, 식품 안전, 냉각, 보관, 디지털화 등이 있다.
올해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 Gran Via Venue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alimentariafoodtech.com/en/
출처: Foodtech Barcelona 공식 홈페이지 |
3. 원예
ㅇ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그린테크 원예 박람회 (GreenTech Horticulture)
암스테르담 그린테크는 시설원예, 화훼, 종자 재배, 유통 기술 관련 등 원예 분야의 세계 최대의 박람회이다. 해당 박람회에서는 원예 분야 종사자나 기술자, 전문 기업, 스타트업 등 행사 참가업체와 방문객 대상 간 정보를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웨비나로 이루어졌던 2021년도를 제외, 매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과 남미 멕시코에서 두 번의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작년 2022년 박람회에는 35개국 532개사가 참가하였고 총 세 개의 전시공간에 작물재배관, 기술관, 수직‧실내농업관, 자동화/AI 파빌리온, 혁신농업관 등으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전시관에는 종자 재배 육성, 온실하우스(Greenhouse) 및 수직 농장(Vertical Farming) 설비, 기후예측 장비, 자동화 시스템/인공지능 로봇(AI), 원예 로지스틱과 관련한 참가업체들의 전시가 주를 이루었다.
다음 전시는 2024년 6월 11월에서 13일까지 3일간 RAI Amsterdam에서 열릴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s://www.greentech.nl/
출처: GreenTech Horticulture 공식 홈페이지 |
ㅇ 독일 에센 국제 원예 산업 박람회(IPM ESSEN)
독일 에센에서 열리는 국제 원예 산업 박람회는 매년 개최된다. 과거에는 중국, 러시아, 멕시코 등 다양한 시장에 열렸으며 원예 시장의 비즈니스와 새로운 기술을 참가자와 참가업체에게 제공하는 국제 박람회이다. 올해 23년 1월 24일에서 1월 27일까지 4일 동안 1,330개의 업체가 참가하고 4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박람회 주제는 관목, 절화, 구근류, 종자 등의 식물(Plants), 관주, 화분, 기계 및 장치 등의 농자재 시설을 다루는 기술(Technology), 데코레이션, 양초, 공예품, 도자기 등의 플로리스트(Floristry), 정원 장비, 정원 데코, 실외 포트 등을 포함하는 정원 기능(Garden Features)과 같은 4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홈페이지: https://www.ipm-essen.de/world-trade-fair/
출처: IPM ESSEN 공식 홈페이지 |
4. 펫푸드
ㅇ ZOOMARK 이탈리아 볼로냐 반려동물용품 전시회
유럽의 대표적인 펫 산업 전문 전시회 ‘이탈리아 볼로냐 반려동물용품 전시회’는 2025년 제 21회를 맞이하며, 2년에 한 번 열리는 B2B 박람회이다. 제조업체, 도소매 유통 체인, 수의자, 미용사 등 유럽 전역의 반려동물 산업 바이어들이 참가하며, 반려동물 산업 관련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곳이다. 57개의 국가들이 참가하고, 참가사의 75%가 해외 업체일 정도로 국제적인 전시회이며, 반려동물용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유럽 유일의 반려동물용품 전시회이다. 올해는 5월에 개최되었으며, 다음 박람회는 2년 후인 2025년에 열릴 예정이다. 기간은 2025년 5월 5일에서 7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 전시 품목은 펫푸드(사료, 간식), 펫케어(건강용품, 미용용품, 목욕용품 등) 등이다. 일반 대중은 입장할 수 없다.
홈페이지: https://www.zoomark.it/en/home/2804.html
출처: ZOOMARK 공식 홈페이지 |
ㅇ PAW expo 영국 버밍엄 반려동물용품 전문 전시회
PAWexpo는 영국 버밍엄에서 개최되는 반려동물용품 전문 전시회로, 같은 도시에 전시되는 glee 영국 최대의 프리미엄 아웃도어 및 리빙 전문 전시회의 일부분으로 동시 개최된다. 반려동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반려동물 구매 시장 확대에 부응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전시 품목은 펫푸드, 반려동물 생활용품, 장난감 장신구 등이다. 다음 전시회는 2024년 25일에서 27일까지 NEC 버밍엄에서 열린다.
홈페이지: https://www.gleebirmingham.com/show-sectors/paw
ㅇ 시사점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농식품 수출업자들에게 유럽 내의 해당 분야 박람회 참가 및 전시회 개최는 알맞은 전략이 될 수도 있다.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진출 국가 시장의 철저한 모니터링 및 유럽 내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 및 출시에 노력해야 하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곳이 국제 박람회이다. 특히 현재 유럽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인 간편식과 채식, 식물성 식품은 한국 식품이 강점을 가진 부분이며, 국제 농식품분야 박람회의 직,간접적인 참여 및 분석으로 진출시장의 현황파악을 하는데 활용한다면, 수출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ㅇ 출처
https://www.tradexpo.co.kr/PAVILION/view/3600719
https://www.korea.kr/news/examPassView.do?newsId=148785867
'[유럽] 유럽의 농식품분야 박람회, 무엇이 있을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