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4 2023

[일본] 닛케이 POS 셀렉션 2023 선정 프리미엄 10대 상품

조회6536

  external_image
   * 닛케이 POS 셀렉션 이미지(출처 : 닛케이 MJ신문)

요즘 일본은 소비자 물가상승
, 엔저 지속, 실질소득 감소 등 부정적인 요소로 소비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소매점, 제조업계에서는 생존을 위한, 매출 증대를 위하여 신제품 개발, 다양한 프로모션 전개 등을 통해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있다.

 

일본경제신문사(이하 닛케이신문”)는 소매업 POS(판매시점정보관리) 데이터를 근거로 최근 1년간 매출이 높은 인기상품 닛케이 POS 셀렉션을 선정했다. 그중에서 1년간 판매된 상품 중 매출 신장률이 특히 높은 10개 상품을 프리미엄으로 선정했다. 다음 50개 상품을 골드”, 117개 상품을 셀렉션으로 이름 지었다.


                   <프리미엄으로 선정된 10대 상품>

제조사명

상품명/내용량

상품소개

이토엔

~이오차 녹차 600ml

일본산 차잎을 100% 사용해서 향이 강하고 맛이 순함

YK베이킹

컴퍼니

싯토리 농후버터 머핀

4개들이

농후한 버터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촉하고 소프트한 머핀

메이지

메이지 홋카이도 토카치

파르메산 치즈 80g

100% 일본산 파르메산 치즈를 사용한 부정적인 맛과 향이 없는 맛의 분말 치즈

유키지루시

메구밀크

유키지루시 홋카이도 100

크림치즈 100g

홋카이도산 생유를 100% 사용한, 빵에도 바르기 쉽고 부드러운 프레쉬 타입

일본 코카콜라

···스 천연수

2000ml*6

한방울 한방울, 숲이 키운 일본의 맛있는 천연수

마루하니치로

아케보노사케 90g*3

육질이 두껍고 부드러운 곱사연어를 심플하게 가공한 “100년 넘은 브랜드

푸드리에

아라비키 소세지

스테이크 350g

즙이 많고 굵게 구운 소세지

스테이크

오토코마에

두부점

豆皿두부 35g*8

이유식으로 대인기.

콩접시 크기의 면두부 9개 팩

닛신오이리오

그룹

닛신 헬씨 오프 900g

칼로리가 걱정되는 사람에게.

튀김의 흡유량을 최대 20% 억제

야쿠르트 본사

야쿠르트 화이브 3개 팩

80ml*3

유산균 시로타주와 5종류의 영양성분을 배합

 

 

프리미엄에는 마루하니치로의 아케보노사케 90g*3이 정규 판매중이며, 4개들이 등 팩 상품도 있다. “내츄럴 치즈분류에서는 2개 상품이 랭크인 했다.

 

YK베이킹컴퍼니(오사카시)싯토리 농후 버터 머핀 4개들이도 프리미엄으로 선정되었으며, 신규 체인점을 개척하는 등 서서히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닛케이 POS 정보에 따르면 2022년도(22.4~23.3)은 전체 수퍼에서의 매출금액이 2021년 대비 4.1배에 달했다. 관서지역 이외에도 판매지역을 확대하여 특히, 관동지역에서 성장했다. 촉촉한 맛이나 개수가 많은 점에서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상미기간이 30일로 오래 유통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별로 없었던 희귀성이 있는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보고 있다.

 

푸드리에(토치기현)아라비키 소세지 스테이크 350g20215월에 발매하여, 2년째로 들어가서 실적이 크게 늘었다. 물가 상승으로 절약지향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는 가격과 양의 밸러스에 가치를 두는 것 같다고 관계자는 분석했다.

 

메이지의 메이지 홋카이도 토카치 파르메산 치즈 80g은 점포에서 많은 상품의 가격인상 속에 풍미나 가격에 대한 평가가 높았다. 닛케이 POS정보의 전체 수퍼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에서는 금액과 개수(천명당) 모두 전년 실적의 2배를 상회했다. 마루하니치로의 케보노사케 90g*32022년도 가을~겨울에 실시한 프로모션이 효과가 컸다.

 

닛케이신문은 수퍼 및 편의점, 드럭스토어의 POS 데이터를 독자적으로 집계한 닛케이 POS정보를 기업에 제공한다. 소비자의 지지가 높았던 상품을 매년 닛케이 POS 셀렉션으로 선정하는데 이번이 7회째이다.

 

20224~20233월 판매된 가공식품·음료·주류·가정용품 등 36만 품목이 대상이다. 내점객 천명당 판매금액이 2021년도와 비교해서 신장률이나 점포 커버율과 같은 기준을 상회하는 177품목을 선정했다.

 

골드 상품에는 야마자키제빵의 미니스낵 골드 미니, 쿠리야마베이카의 간장, 카고메의 토마토페이스트 미니팩 18g*6 50개 상품이 선정되었다.

external_image
    * 닛케이 POS 셀렉션 프리미엄 10대 상품

시사점

경제 관련 미디어 중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닛케이신문에서 발표하는 닛케이 POS 셀렉션」은 많은 제조사 및 유통업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과 한국의 최근 식품시장 트렌드를 비교하여 상품개발시 참고하면 소비자 니즈를 보다 더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닛케이MJ신문(www.nikkei.com)

• 닛케이 POS 셀렉션 홈페이지(nkpos.nikkei.co.jp/posselection_2023)

     


* 문의처 : 오사카지사 권현주 (hyunjukun@at.or.kr)

 




'[일본] 닛케이 POS 셀렉션 2023 선정 프리미엄 10대 상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