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한국 프랜차이즈의 말레이시아 시장진출 가속화
조회4465❍ 최근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프랜차이즈가 증가하는 추세
- 디저트 프랜차이즈 설빙은 지난 9.16일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말레이시아 중심 상권인 부킷 빈땅(Bukit Bintang) 내
대형 쇼핑몰 파빌리온 쿠알라룸푸르(Pavilion Kuala Lumpur)에 1호점 개장
- 닭강정 프랜차이즈 가마로강정은 현지 수입·유통업체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9.23일 쿠알라룸푸르 내 쇼핑몰
더 커브 (The Curve)에 1호점 오픈 예정
- 치킨 프랜차이즈 당신은 지금 치킨이 땡긴다(이하 당치땡)은 지난 8.18일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2개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체결
- 피자 프랜차이즈 피자먹다는 7.10일 스낵 엠파이어그룹(Snack Empire Holdings)과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체결을
통해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진출 예정
말레이시아 설빙 1호점 |
가마로강정 공식 SNS 채널 |
❍ 말레이시아는 할랄 시장의 허브로 무슬림 시장진출의 관문이자 동남아 시장진출의 테스트베드로 많은 프랜차이즈가
진출하는 국가 중 하나
* 말레이시아는 무슬림이 약 2,000만명 이상으로 이는 인구의 62% 수준
- 말레이시아 할랄 식품시장 규모는 약 1,000억 달러 이상이며 국가 차원에서 할랄 산업을 육성하고 있어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
❍ 교촌치킨은 말레이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주요 성공 요인은 현지 할랄 인증 취득 및
현지화 전략으로 분석
- 교촌치킨은 2013년 갬머라이트(Gammerlite)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말레이시아에 진입하였으며 현재
말레이시아 전역에 34개 매장을 운영 중
- 교촌치킨은 원재료 할랄 인증 취득과 더불어 지난 5.11일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부 JAKIM의 공식 매장 할랄 인증 취득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
- 또한, 현지 물가를 반영한 저렴한 메뉴 제공 및 현지 특화 메뉴 제공 등으로 현지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
닭 다리 2조각 - RM13.90(약 4,200원) |
세트 메뉴 - RM19.90(약 6,000원) |
신화 시리즈 8조각 - RM24.90(약 7,470원) |
▶ 시사점 및 전망
❍ 최근 국내 프랜차이즈는 말레이시아 시장진출을 가속화하는 상태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할랄 인증, 현지화, 품질 관리 등 노력 필요
❍ 한국 농식품의 인지도 제고 및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해 기업 간 식자재 납품방안 등 모색
※ 출처
1) 한국경제TV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308170251&t=NN
2) 말레이시아 가마로강정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3) IT Biz News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717
4) 신아일보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30044
5) 교촌치킨 공식 홈페이지
https://kyochon.com.my/kyochon-1991-malaysia-is-official-halal-certified-by-jakim/
6) Business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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