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8 2023

[중국] 웰빙 트렌드 속 견과류 식품 현황

조회3490


  최근 몇 년 사이 급속한 삶의 질 향상에 따라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특히 주목 받은 견과류 제품은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견과류 시장 중 하나이며 CBNdata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견과류 판매액은 1,415억 위안(포장 견과류는 30% 차지함)이고 2020년부터 2025년까지 평균 성장률이 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빠른 성장세 속에서도 <중국 견과류 영양 및 시장 발전 백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권장 섭취량에 맞게 견과류를 먹는 응답자는 9.8%에 불과하며, 대부분 견과류 섭취가 부족하며 특히 8세 미만 및 60세 이상 인구의 섭취 부족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견과류 제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자 많은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에서 견과류 소비는 미개척 중소도시(低线城市)로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3선 이하 도시의 견과류 소비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샘스클럽, 코스트코 및 기타 고급 소매 플랫폼의 견과류 매출실적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티몰(天猫)의 견과류 관련 검색어를 살펴보면 원료 엄선, 원산지 엄선이란 키워드는 소비자의 관심 요소가 되었으며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61%가 견과류를 구매할 때 견과 그대로 구워낸 무첨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중국 견과 스낵업계 대표주자인 바이차오웨이(百草味)는 다양한 방법으로 견과류 제품을 고품질화 하고 시장을 발전시켰다. 2020년에 임산부를 비롯 혈당을 관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견과만 포함되어 있는 매일견과를 출시했다. 2022년에는 건조과일이 추가된 새로운 시리즈 본미진과(本味甄果)”를 선보였는데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견과와 과일을 분리 포장하는 방식으로 견과류의 수분 함량을 3% 이하, 건조 과일의 수분 함량을 12% 이상 확보할 수 있었다.

 

 

  곧이어 8월 바이차오웨이는 젊은 층을 적극 공략하는 브랜드 업그레이드 전략을 발표했다. 전략에 근거하여 새로운 와사비맛 마카다미아 및 오이맛 캐슈넛을 출시했으며 틱톡에서 처음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여 15,000캔을 판매했다. 바이차오웨이 관계자는 앞으로 제품 라인 확장과 세분화를 통해 소비자의 차별화된 견과류 수요를 만족시킬 것이며, 마카다미아, 호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 보편적인 견과류 외에도 새롭고 특색 있는 맛으로 조미한 견과류 또는 동결건조과일과 믹스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건강 트렌드에 발맞춰 바이차오웨이는 저염, 저당, 저지방 견과류 제품 개발을 모색하고 견과류의 활성 성분과 기능성 성분을 바탕으로 더 많은 제품 라인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점

 

  현재 중국 시장에서 견과류 제품은 대부분 가공되지 않은 원물 형태이며 견과류를 원료로 하여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드물다. 그렇기에 진출할 여지가 많기도 하지만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한다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이다. 간편하면서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아침 식사 대용 제품, 피트니스 식단용 제품 등 특정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제품 개발하거나 영양소 섭취량이 부족한 노인, 임산부, 어린이 등 소비층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견과류 제품을 출시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4129



'[중국] 웰빙 트렌드 속 견과류 식품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견과류 #견과식품 #중국견과시장 #포장(패키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