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건강추구가 이끈 에미레티 플렉시테리언 열풍
조회4254[UAE] 건강추구가 이끈 에미레티 플렉시테리언 열풍
◾ 주요 내용
최근 UAE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저열량 식품의 인기가 매섭다. UAE 국민들은 그동안 빠른 경제발전을 통한 식문화의 전환으로 전인구의 39.8%가 과체중이라는 위급한 과제를 떠안았다. 국가적인 정책관리 속에서 국민들은 점차 건강한 식품소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대체육류에 큰 이목이 쏠리고 있다.
▸ UAE 국민의 높은 비만률
UAE는 매우 높은 비만률과 그로 인한 합병증이 오랫동안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 7,8월에 주간 평균 최고기온이 4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와 대중교통의 부재로 인한 자동차 중심의 생활방식, 패스트푸드 중심의 식단 등이 주목을 받곤 한다.
<2010~2019년 UAE 두바이 18세 이상 인구 중 비만,과체중, 정상및저체중 비율> |
출처: 美 국립의학도서관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두바이 토후국 내에 거주하는 인구의 57.6%가 정상체중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중 17.8%는 비만임을 확인하였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UAE 인구 사망 원인 중 40%에 달하는 비율이 비만으로서 발병하는 심혈관 질환임을 밝힘으로서 UAE 지역의 비만률이 더 이상 작은 이슈 정도의 사회적 문제가 아님이 퍼지게 되었다.
<두바이에서 개최된 WHO 주관 건강한 식습관 정책에 관한 지역 자문 회의> |
<아부다비 토후국내 식료품점에 등장한 SEHHI 가판대> |
출처: UAE 보건예방부,아부다비 공보실
이에 UAE 정부에선 비만과의 전쟁을 선언, UAE 보건예방부는 두바이에서 WHO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 정책에 관한 자문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아부다비 보건공중보건센터에서는 주민들의 건강식품 소비 장려를 위한 SEHHI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Safe Eating, Healthy Habits, and Informative choices’라는 뜻을 가진 SEHHI 프로그램은 이름과 같이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 소비를 위한 정보전달’을 그 목적으로 하여 식료품점 내부를 건강식품 위주로 재배치하고 레스토랑의 일부 메뉴에는 SEHHI 로고를 넣어 지방과 염분 함량이 낮고 섬유질이 높은 메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대대적으로 정비에 나섰다.
▸ 확 커진 UAE의 식물성 대체육류 소비
결국 UAE 소비자들도 움직였다. 식품소비의 질과 건강을 중시하기 시작한 UAE의 소비자들이 저열량 식품의 소비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기 시작했고 이는 비건식 소비, 대체 육류 개발 등으로 이어졌다. UAE 소비자들은 대체적으로 식물성 육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으며 이중 66%는 육류와 유제품의 소비를 줄이고 이를 식물성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문결과를 보였다. 육류섭취를 피하지는 않지만 대체할 수 있는 분야에서 최대한 채식 위주의 건강식단을 취하겠다는 소비자들, 일명 ‘플렉시테리언’의 등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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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대변하듯, EuroMonitor는 UAE의 동물성 식품 대체식 시장이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5.38억 AED (한화 약 1967억 원)에서 12.69억 AED (한화 약 4635억 원)까지 성장했고 2027년엔 17.61억 AED (한화 약 6431억 원)의 시장 규모를 이룰 것이다고 예측했다.
국민들의 지지 아래 올해 아부다비는 국내 대체 육류 제조 시설인 ‘Switch Foods’를 개장, 브랜드화하여 UAE 전국의 소매점과 식료품점, 온라인매장에 납품을 시작했다.
<식품 홍보를 위해 대체육을 요리하는 요리사들> |
식물성 고기 ‘Switch’> |
반응은 뜨겁다. 다진고기 뿐만 아니라 케밥과 카프타, 버거 패티 등 소비자에게 간편하고 완성된 메뉴를 제공하는 Switch Foods의 식물성 대체육은 아랍지역의 식문화를 반영한 메뉴 현지화 전략을 통해 빠르게 UAE 식탁에 연착륙해냈다.
시사점:UAE는 가파른 경제발전을 이룬 국가로서 영양 과다 현상으로 고칼로리를 피하는 시장 변화에 따라 비건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새롭고 다양한 비건식 발굴에 열정적인 UAE 소비자에게 미국에서 큰 성원을 입은 김밥과 같이 한식의 담백하고 건강한 모습이 중동시장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한식의 제품 차별화 포지셔닝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빠르고 건강하게 친환경적인 식량 전환을 이루고 있는 UAE의 사례를 마킹하여 한국도 세계적인 트렌드에 발맞춰 빠른 식량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1.https://pubmed.ncbi.nlm.nih.gov/36922773/
2.https://www.wam.ae/en/details/1395303135259
3.https://www.mediaoffice.abudhabi/en/health/abu-dhabi-public-health-centre-launches-sehhi-program-to-promote-healthier-food-choices-across-abu-dhabi//
4.https://switchfood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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