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2024년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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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Waralaba(와라라바)’는 인도네시아어로 프랜차이즈를 뜻하며 ‘더’의 의미를 갖는 ‘Wara’와 ‘이익’의 의미를 갖는 ‘Laba’의 합성어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함
‧‘21년 기준 인도네시아에는 약 93천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있고, 총매출액은 544억루피아(약3,565천불)로 집계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복합 쇼핑몰 내에서 식사,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즐기는 몰링(Malling) 문화에 익숙하기 때문에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점들은 복합 쇼핑몰 내에 입점해있는 경우가 많음
‧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과 더불어 복합쇼핑몰 임차비 상승으로 인해 최근에는 많은 프랜차이즈점들이 쇼핑몰 바깥의 별도 공간에 매장을 열고 있으며 토코페디아(Tokopedia), 쇼피(Shoppe)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출하여 고객들의 온·오프라인 접근성을 높이고 있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류에서 식음료사업은 44.6%를 차지하여 기타 프랜차이즈 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이 이유는 도심과 위성도시 간 주택 임대가격 격차 심화로 인한 원거리 출퇴근 현상으로 인해 외식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류>
* 출처 : 2024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 현지에서 가장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은 맥도날드, KFC, 에스 뗄레르77(ES TELER77), 박미 지엠(Bakmi GM), 차타임(Chatime) 등임
▶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 및 프랜차이즈 등록절차
‧ 월드트렌드 플러스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연평균 1인당 가구지출은 2023년 1,143 USD로 2022년 1,072USD 보다 약 107% 상승했으며 지출 비중 중 음식의 비율이 54%로 가장 높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대부분 맵고, 달고, 짠맛을 선호하며 할랄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현지 시장 진출에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할 부분임
<인도네시아 1인당 가구 지출 추이>
*달러 기준
* 출처 : 월드 트렌드 플러스 – 2023 인도네시아 1인당 가구 지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지점 수 및 자본금에 따른 분류>
* 출처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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