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24년 미국 내 한국식품 트렌드
조회1575[지구촌 리포트]
▶ 미국 내 한국식품의 영향력 증가
⦁ 소비자 행동 자문 및 시장 조사 기관인 써카나 (Circana)는 2024년 9월에 미국 식품 서비스 산업에 대한 한국 식품의 영향력 증대를 강조하는 새로운 연구를 발표하였다. 한식당, 한국 음식과 음료 및 맛은 급속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으며 한식당의 수가 미국에서 2023년 한 해에만 1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2018년 이후 미국에서는 450개의 신규 한식당이 문을 열었으며 이 중 36%는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뉴욕과 같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마케팅 및 리서치 목적으로 미국 내 지리적 영역을 구획한 마케팅 지구 (Designated Market Area)들 중에서 3분의 1은 아직 한식당이 없는 상태로, 아시아 음식점 카테고리 내에서 기회가 많은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 한국의 맛, 미국 외식 시장에 기회 제공
⦁ Circana의 글로벌 외식업 부문 사장인 팀 파이어스 (Tim Fires)는 미국의 퀵 서비스 레스토랑이 한정판 메뉴로 혁신을 거듭하는 가운데, ‘한국의 맛’을 도입하며 독특한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곳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1990년대 이후 K-pop에서 K-drama까지 한국 대중문화를 세계적으로 끌어 올린 한류에 있어 음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현재에는 틱톡(TikTok)과 같은 플랫폼의 영향력으로 이러한 트렌드가 더욱 증폭되고 있다고 전했다.
⦁ 실제로 한국문화는 BTS 부터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에 이르기까지 지난 몇 년 간 미국은 물론 전 세계 문화에 스며들었고 2023년 한국어는 듀오링고의 글로벌 언어 순위에서 이탈리아어를 추월하여 6위를 차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부하는 언어 중 하나로 조사되기도 하였다. Circana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식품 및 음료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 미국 내 7개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프랜차이즈 체인은 총 405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작년 대비 22% 성장하였고 2019년 이후 매장 수가 두 배로 증가하였다.
- 한국식 핫도그(콘도그) : 한국식 핫도그(콘도그)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5개 체인은 미국 내 242개의 매장을 두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보다 52% 증가하였다. 이 체인들은 6년 전에는 미국 내에 존재하지 않았다.
- 한국 라면 : 라면은 틱톡에서 인기를 얻은 이후 2023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한 주요 브랜드는 2022년 소매 라면 판매의 1% 미만에서 2024년 4%까지 점유율을 끌어 올렸다.
- 김치 : 김치의 경우 미국에서 작년 대비 80% 증가하여 미국 내에서 가장 크게 성장한 채소 카테고리의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 한국식 소스 : 지난 한 해 동안 한국식 BBQ 소스(80%), 매운 한국식 소스(29%), 한국식 핫소스(23%)가 눈에 띄게 성장함으로써 외식 메뉴에서 한국적인 풍미가 점점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
⦁ 한국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은 구글 트렌드에서도 잘 나타난다. 미국 지역을 대상으로 한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서 한국 음식에 관계된 다양한 검색어가 2019년 이후 상승세를 기록하였고 2021~22년 사이부터 높은 검색 트렌드를 유지하고 있다.
▶ 한국 라면, 최근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
⦁ 미국 내에서 2023년 가장 큰 트렌드로 자리 잡은 한국 음식은 한국 라면을 꼽을 수 있다. 한국 라면의 경우 2010년대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라면의 대표 브랜드인 농심은 이미 2021년도에 미국 라면 시장에서 25.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일본의 도요스이산에 이어 미국 라면 시장 점유율 2위 업체로 올라섰다.
팬데믹 이후 한국 라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농심은 2022년도에 미국 내 두 번째 공장을 오픈하였으며 첫해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약 24%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고, 2023년 미국에서 ‘신라면’의 판매는 전년 대비 19% 증가하였으며 총 매출은 약 10% 증가하여 5억 3,800만 달러에 달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컵라면 판매는 농심의 총 매출에서 63%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에따라 농심은 현지 컵라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 컵라면 생산 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다.
⦁ 한국식 매운 라면의 열풍을 이끈 ‘불닭볶음면’은 챌린지를 시작으로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며 틱톡에서 약 3억6,000만개 이상의 게시물이 태그되고 유튜브에서는 관련 컨텐츠가 수억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2024년 4월 뉴욕타임즈는 ‘까르보 불닭볶음면’의 높은 인기와 이에 따른 품귀 현상을 보도하기도 했고, 월마트 등 주류 유통 채널에서의 입점 및 판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 미국에서 자리 잡은 김치의 인기
⦁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발효식품의 건강상 이점 등이 맞물려 높은 인기를 끈 김치는 더 이상 미국에서 낯선 식재료와 음식으로 인식되지 않을 정도다. 한국의 김치 수출은 2023년 44,041톤으로 2021년에 비해 7.1%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2023년 미국은 1만톤 이상의 김치를 수입하였다. 워싱턴 디씨에 위치한 식료품점인 라이스마켓의 파트너인 색 폴러트(Sak Pollert)는 지난 2년 간 김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고 전하며, 또한 이 영향으로 레시피를 휴대폰으로 검색하고 한국 및 다른 아시아의 식재료를 찾는 고객도 늘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에서 김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미 익숙한 식품이지만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 소비자가 많았으나, 김치가 소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다른 음식의 맛을 좋게 만드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소비자들이 인식하게 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 미국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식 치킨
⦁ 한국식 치킨은 미국에서 가장 관심 받는 한국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의 대표 치킨 브랜드 중 하나인 BBQ의 전략 및 마케팅 수석 매니저인 앤드류 리 (Andrew Lee)는 치킨은 한국 음식 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메뉴라고 전했으며, 더불어 전 세계 K-Food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식 치킨은 미국 전역에서 단순한 치킨의 변형이 아니라 매콤한 소스와 독특한 풍미를 가지며, 바삭하고 육즙이 많은 선호도 높은 요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한국 치킨의 인기와 더불어 미국에 진출하는 한국 유명 치킨 브랜드 역시 매년 꾸준히 늘고 있으며, 미국에서 KFC는 이제 ‘Korean Fried Chicken’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인지도와 인기가 크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 소셜미디어, 한국 음식 확산에 영향
⦁ 한국식 핫도그(콘도그)는 2021년 소셜미디어의 유행에 힘입어 다양한 지역에서 입지를 확대하며 자리를 굳건히 하는 모습을 보였다. 뉴욕의 Two Hands나 Oh K-Dog NYU와 같은 점포에서는 한국식 콘도그를 먹기 위해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었으며, 바삭하고 쫀득하며 휴대가 간편한 스낵으로 인플루언서와 트렌드를 쫓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 물결을 탔다.
이후 트렌드가 전국적으로 전파되면서 한국식 콘도그의 유행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하였다. 이 밖에도 지난해에는 트레이더 조에서 판매하는 냉동 김밥이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입소문을 타며 합리적인 가격과 건강한 맛으로 냉동김밥 열풍을 일으키며 품귀현상을 빚은 바 있으며 코스트코에 판매가 시작되는 등 냉동김밥이라는 신규 아이템이 미국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기도 했다.
▶시사점
⦁ 한국 문화의 인기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식품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K-pop, K-drama와 같은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 확산은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라면, 치킨, 김과 같은 미국인들에게 조금 더 친숙한 가공 식품 뿐만이 아니라 김치와 같은 한국 전통적인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의 고유한 맛과 문화를 알리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한국 식품 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출처 :
⦁ Why Korean Food Resonates With American Diners
https://culinarywoman.substack.com/p/why-korean-food-resonates-with-american
⦁ South Korean Restaurant Locations in the U.S. Grow 10% Over the Past Year Amid Surge in Demand for Korean Cuisine
⦁ Korean Food is Ascendant
https://foodinstitute.com/focus/korean-food-is-ascendant/
⦁ From Kimchi to Bulgogi, Korean Cuisine Gaining Steam
https://foodinstitute.com/focus/from-kimchi-to-bulgogi-korean-cuisine-gaining-steam/
⦁ The Rise of Korean Food and Ramen in America
https://blog.yelp.com/community/the-rise-of-korean-food-and-ramen-in-america/
⦁ The flaming-hot Korean noodle brand going viral and making millions
https://www.washingtonpost.com/food/2024/06/19/buldak-ramen-spicy-noodles-korea/
⦁ Ramen rise: South Korea’s Nongshim makes big strides in boosting expansion in Middle East, Europe and US
⦁ Kimchi Consumption Grows, Thanks to K-Content, Health Claims
⦁ ‘Gimflation’ in South Korea as dried seaweed prices grow on rising global demand
⦁ Korean corn dogs are, frankly, a hit from N.Y. to Kansas
https://www.nbcnews.com/news/asian-america/korean-corn-dogs-are-frankly-hit-ny-kansas-rcna93669
⦁ Google Trend
'[미국] 2024년 미국 내 한국식품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