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타보고서

홈 자료
02.17 2016

2015 FTA로 다시 보는 호주 [원본]

조회4874

2015 FTA로 다시 보는 호주 [원본]

 

 

- 목 차 -

 

I. 호주 일반 현황

1. 국가 개황… ………………………………… 24
가.국가 개요…………………………………… 24
나. 국토 - 권역별 특징… …………………… 25
다. 농업………………………………………… 28
라. 인구………………………………………… 30

2. 경제… ……………………………………… 32
가. 경제 전반…………………………………… 32
나. 주요 경제 지표… ………………………… 34

3. 교역… ……………………………………… 37
가. 연도별 수출입액, 무역 수지……………… 37
나. 주요 수출입 대상 국가…………………… 38

4. 물류… ……………………………………… 39
가. 호주의 해상물류…………………………… 39
나. 호주의 항공물류…………………………… 41

 

Ⅱ. 한-호주 FTA 체결 현황

1. 한-호주 FTA 개요… …………………………… 44

2. 대 호주 수출 현황… …………………………… 45
가. 연도별 수출 실적… …………………………… 45
나. 농식품의 수출입 변화… ……………………… 46

3. 한-호주 FTA의 주요 내용……………………… 49

4. 한-호주 FTA 영향… …………………………… 51
가. 관세 철폐 영향… ……………………………… 51
나. 경쟁국가의 FTA 체결 영향…………………… 54
 


Ⅲ. 호주 통관 및 검역제도

1. 호주의 수입 통관 제도… ……………………… 62
가. 수입 통관 과정… ……………………………… 62
나. 수입식품 기타 사항… ………………………… 71

2. 식물검역 및 식품검사…………………………… 71
가. 검역조건………………………………………… 71
나. 식품 기준 코드… ……………………………… 78
다. 위생 조건………………………………………… 79

3. 원산지 증명 조건………………………………… 81
가. 원산지 증명 방식… …………………………… 81
나. 원산지 결정 기준… …………………………… 84
다. 원산지 검증 및 서류보관 의무………………… 85
라. 원산지 증명서 발급에 따른 애로사항………… 87

4. 라벨링 조건… …………………………………… 88

5. 통관 불합격 사례………………………………… 94

6. 호주의 새로운 식품정책………………………… 96
가. 호주의 식품 정책… …………………………… 96
나. 새로운 원산지 상표의 도입…………………… 97

 

Ⅳ. 호주 농식품 시장 현황

1. 호주의 유통시장… …………………………… 100
가. 호주 유통시장 개요… ……………………… 100
나. 호주 유통시장 동향… ……………………… 104

2. 호주의 식품시장… …………………………… 106
가. 호주 식품 시장, 산업………………………… 106
나. 주요 식품 유통기업… ……………………… 110
다. 식품시장의 주요 특징/이슈/트렌드… …… 117

3. 호주의 에스닉 푸드 시장… ………………… 126
가. 호주의 해외 이민자 현황…………………… 126
나. 에스닉 푸드와 한국 식품 시장……………… 129
다. 한국 식품에 대한 현지 반응………………… 133

4. 주요 경쟁국 및 수출 시 고려 사항… ……… 137
가. 주요 식품 수출 경쟁국……………………… 137
나. 한국 식품 수출시 고려 사항………………… 142

 

Ⅴ. 현지 소비자 설문결과

1. 표본 구성 및 응답자 특성… ………………… 146
가. 표본 추출에 따른 한국 식품 구매 경험… …… 147
나. 한국 식품 구매 경험에 따른 응답자 특성… … 147

2. 구매행태 일반 및 수입식품에 대한 인식…… 148
가. 구매행태 일반………………………………… 148
나. 수입 식품에 대한 인식……………………… 150

3. 한국 식품 구매 일반… ……………………… 154
가. 응답자 개요…………………………………… 154
나. 한국식품 구매 빈도 및 장소………………… 156
다.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도와 만족도………… 158

 

Ⅵ. 수출 유망품목 선정 및 FTA 심층조사

1. FTA 심층조사 품목 선정과정… …………… 162

2. 신선식품… …………………………………… 167
1) 버섯류… ……………………………………… 167
2) 배… …………………………………………… 175
3) 포도… ………………………………………… 184
4) 딸기… ………………………………………… 192
5) 감귤… ………………………………………… 195

3. 가공식품… …………………………………… 198
1) 라면… ………………………………………… 198
2) 비스킷·스낵류… …………………………… 208
3) 음료수류… …………………………………… 220
4) 소스 및 장류…………………………………… 231
5) 김치… ………………………………………… 239
6) 간장… ………………………………………… 245
7) 삼계탕… ……………………………………… 251
8) 막걸리… ……………………………………… 256
9) 녹차… ………………………………………… 263

 

Ⅶ. 호주 수출확대 전략

1. 수출업체 관계자가 본 호주시장… ………… 272
가. 설문조사 개요………………………………… 272
나. 설문조사 주요 내용 및 결과 분석… ……… 272
2. 수입·유통업체 관계자가 본 호주시장… … 274
가. 한국 식품의 장/단점………………………… 274
나. 한국 식품에 대한 건의 사항………………… 275
다. 한국 식품의 호주 진출 방안………………… 276
3. 3C 및 STD 환경 분석………………………… 279
4. SWOT을 통한 최적 전략… ………………… 283
5. STP 심층분석… ……………………………… 284
6. Marketing Mix 전략… ……………………… 285

 

[부록]

1. 호주의 유기농 시장…………………………… 290
2. 바이어, 기관 정보… ………………………… 304
3. 식품 박람회 정보……………………………… 306
4. 설문조사지(소비자, 수출업체)… …………… 307

 

 

o 자료문의 : aT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전략처 수출정보부 061-931-0875

'2015 FTA로 다시 보는 호주 [원본]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