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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1 2024

[인도네시아] 4월 소비자 신뢰도 상승에도 변동 없는 소매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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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데이터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신뢰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매 판매는 소폭 증가에 그침


‧ 중앙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4월 소매판매지수는 전년 동월 242.9에서 243.2로 전년 대비 0.1%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 월별로 보면 4월의 소매판매지수 전망치는 3월의 235.4포인트에서 3.3% 상승한 수치임


‧ 금년 라마단이 가장 많이 속한 3월은 전년 동월 대비 9.9%, 전월 대비 9.3%로 크게 상승함


‧ 4월 전망치는 주로 예비 부품 및 액세서리 6.1%, 차량 연료 1.4%, 식음료 및 담배 1.3% 등 세 가지 제품 카테고리의 연간 매출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른 모든 제품 카테고리는 연간 감소세를 보임


‧ 이둘피뜨리 이슬람 축제 시즌은 일반적으로 소비자 지출이 증가하는 시기이며 식음료의 매출이 증가함


‧ 금년 3월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한 최신 소비자신뢰지수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대출 비용을 높이는 중앙은행의 매파적 통화정책으로 인해 6월과 9월까지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해 단기 전망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인도네시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4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이 전월의 3.05%에서 3%로 소폭 하락함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2024년 인플레이션 목표는 오차범위 1%의 2.5%로 설정했으며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금까지 상한선을 벗어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작년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은 달러 대비 루피아화 약세로 인해 수입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4월에 기준금리를 6.25%로 인상함


‧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의 123.8포인트에서 4월에 127.7포인트로 크게 상승함


‧ 응답자의 소득, 취업 가능성, 내구재 구매 계획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는 현재 경제상황 하위지수와 향후 6개월간 경제를 어떻게 예상하는지를 반영하는 소비자 기대 하위지수 모두에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남


‧ 센트럴 아시아 은행(BCA)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다비드 수무알에 따르면 소매판매지수와 소비자신뢰지수는 일반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는데 4월에는 소비자신뢰지수가 급등한 반면 소매판매지수는 정체됐고 3월에 소매판매지수가 상승한 반면 소비자신뢰지수는 거의 증가하지 않음

 

‧ 소비자신뢰지수 조사는 응답자의 심리를 기반으로 한 것인 반면 소매판매지수는 실제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두 지수가 산발적으로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 4월에는 이둘피뜨리 보너스로 인해 소비자신뢰지수 응답자들의 심리가 다소 부풀려졌을 수 있음


‧ 긍정적인 정서에도 불구하고 최근 자체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요즘 소매 지출을 줄이고 여가 및 투자에 더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됨


‧ 소비를 덜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소비자신뢰지수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중앙은행이 4월 소매판매 증가율을 낮게 예상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일반적으로 소매판매지수와 소비자신뢰지수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신뢰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매 판매는 소폭 증가에 그침


‧ 4월의 소매판매지수 전망치는 3월의 235.4포인트에서 3.3% 상승했으며 주로 예비 부품 및 액세서리, 차량 연료, 식음료 및 담배 등 세 가지 제품 카테고리의 연간 매출 성장에 힘입은 것임

 

‧ 인도네시아에서 소비자신뢰지수가 상승 중이지만 소매판매 변동은 없는 현 상황을 한국식품 수출업체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해야 할 필요가 있음   


*출처 : thejakartapost.com(2024.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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