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6.28 2024

[말레이시아] 이디야커피 말레이시아 진출

조회61

 ❍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는 말레이시아 현지법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체결을 통해 현지 진출에 박차 

-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 연내 3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며 향후 5년 내 200호점까지 확장하는 것을 목표

- 이디야커피는 자체 로스팅 공장인 드림팩토리에서 생산한 원두 및 원료를 직접 말레이시아로 유통할 예정이며 아메리카노,
    토피넛라떼 등 인기 메뉴와 더불어 현지에 특화된 메뉴를 선보일 계획

external_image

▲ 이디야커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식  


 ❍ 말레이시아는 영국 지배의 영향으로 커피보다 차를 마시는 문화였으나 19세기 중국계 이주민의 정착과 함께 커피 수요가 증가하며
    현재의 커피문화로 발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아시아 중 커피 소비량이 3번째로 높은 국가로 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약 2.2kg 수준

- 기존에는 Kopi(코피)라고 불리는 2~4링깃(약 600~1,200원) 수준의 저렴한 현지식 커피가 주로 소비되었으나 최근에는 젊은
    세대를 기반으로 카페 등 커피전문점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

 ❍ 고품질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현지 브랜드 및 외국계 커피 프랜차이즈가 현지 진출 및 매장수를 확장하는 추세

- 현지 커피 프랜차이즈 Zus Coffee 등은 커피 한 잔을 5~7링깃(약 1,500~2,100원) 수준으로 판매하며 가성비를 내세워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

* ‘19년도에 창업한 ZUS Coffee는 현지 전역 400여개 매장으로 확장, 같은 해에 창업한 현지 브랜드 Gigi Coffee 또한 150여개
    매장으로 확장세

- 외국계 프랜차이즈 모로코 전통 브랜드인 Bacha Coffee, 영국 기반의 EL&N, 중국 기반의 V5 Coffee, 일본 기반의 %Arabica
   등은 고품질, 프리미엄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 저변을 확대하는 중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ZUS COFFEE 매장

▲ BACHA COFFEE 매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3년 말레이시아 카페 시장 규모는 1,037백만불로 ‘28년까지 8.5%씩 성장하여 1,558백만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말레이시아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은 외국계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상태로 스타벅스가 브랜드 점유율의 24.4%, 맥도날드의
    맥카페가 6.9%, 현지 브랜드 Zus Coffee는 4.2%, Gigi Coffee가 1.9%를 차지

-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 빈브라더스는 ‘16년도에 말레이시아에 진출하여 현재 4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로
    입지를 다지는 중

external_image

▲ 말레이시아 커피 판매 추이


▶ 시사점 및 전망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는 글로벌 및 말레이시아 현지 브랜드와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특성 있는 메뉴 개발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대 형성 등 다양한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이코노미스트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406210036

2) World Coffee Portal

https://www.worldcoffeeportal.com/Latest/InsightAnalysis/2024/January-(1)/Coffee-worlds-collide-in-Malaysia

3) Euromonitor

'[말레이시아] 이디야커피 말레이시아 진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말레이시아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