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6.28 2024

[중국] 온라인 쇼핑축제‘618’, 역대 첫 마이너스 성장

조회56

중국 상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축제인‘618’행사는 마침내 막을 내렸다. 프로모션 기간동안 주요 플랫폼들은 모두 할인 정책을 늘렸으며, 올해 618 행사는 역대 가장 격동적이었다. 코로나19의 영향은 완전히 사라졌고, 시장은 긍정적인 반등 단계에 있다. 한편, 올해는 리쟈치(李佳琦) 등 탑 인플루언서가 퇴진하고, 지옥의 가격 레이스를 방불케 할 정도로 업계 전반이 단순한 저가 전략으로 고객을 이끌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가장 좋은 쇼핑 경험을 제공한 반면, 판매 플랫폼에게는 가장 어렵고 힘든 ‘618’ 행사였다.

 

싱투(Syntun)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2024‘618’행사기간* 동안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누적 매출은 총 7,428억 위안이었다.

* 티몰(天猫): 5/20 20~6/18 23:59, 징동(京东): 5/31 20~6/18 23:59, 그외 플랫폼: 각자 고시한 618행사 시작시간~ 6/18 23:59까지

 

채널별로는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매출액이 5,717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했으며, 티몰(天猫)이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 1위를 차지했고 징동(京东)이 뒤를 이으며, 핀둬둬(拼多多)3위를 차지했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선전했으며 올해 ‘618’ 행사기간 동안 누적 매출은 총 2,068억 위안에 달했으며, 틱톡이 여전히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1위를 차지하였고, 콰이쇼우(快手), 뎬타오(点淘)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즉시 배송 소매 채널(배달 플랫폼) 매출은 총 249억 위안을 기록하며, 메이퇀산꺼우(美团闪购)1, 징둥먀오송(京东秒送)과 어러머(饿了么)는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커뮤니티 공동구매 플랫폼 전체 매출은 총 139억 위안으로 핀둬둬 산하 둬둬마이차이(多多买菜), 메이퇀유쉬안(美团优选), 싱성유쉬안(兴盛优选) 등이 차례대로 순위를 기록하였다.

 

올해 1분기 라이브 커머스 채널과 즉시 배송 소매 채널은 빠르게 성장하여 다른 업종을 능가하였는데,‘618’행사기간 동안에도 이 추세는 지속되었다. 올해 초, 상무부 시장운영 및 소비촉진국 국장 쉬싱펑(徐兴锋)다음 단계는 디지털 소비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라이브 커머스, 즉시 소매 등 새로운 업태와 새로운 모델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한다. 또한, 생활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온라인 쇼핑축제와 연계한 테마판촉을 전개하여 디지털 융합 소비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디지털 소비의 활력을 자극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체 인기 판매품목의 매출액을 보면, 가전제품은 756억 위안, 뷰티·스킨케어 제품 261억 위안, 세면도구(바디워시, 샴푸·린스, 치약, 칫솔 등) 151억 위안, 주방용 식품(곡물, 식용유, 조미료 등) 110억 위안, 영양·건강 관리 제품 92억 위안, 향수·메이크업 제품 91억 위안, 스낵류 61억 위안, 펫푸드 55억 위안이었다. 올해 뷰티·스킨케어, 향수·메이크업, 스낵류 등 전반적으로 매출액 감소를 기록했다. 작년 뷰티·스킨케어 제품만 2%가량 하락했을 뿐, 다른 품목은 꾸준히 늘고 있다.

(단위 : 억 위안, %)

구분

2023(A)

2024(B)

증감률(B-A/A)

가전제품

-

756

-

뷰티·스킨케어 제품

300

261

⃤  13

세면도구 등

144

151

5

주방용 식품

105

110

5

영양·건강 관리 제품

88

92

5

향수·메이크업 제품

106

91

⃤  14

스낵류

66

61

⃤  8

헷푸드

50

55

10

 

징동(京东)은 가전제품, 세면도구 및 청소 제품 판매에서 상대적 우위를 차지하였고, 티몰(天猫)은 향수·메이크업, 뷰티·스킨케어, 주방용 식품, 스낵류, 영양 및 건강 관리 제품, 펫푸드 등에서 판매량 우위를 차지했다.

 

제품 트렌드의 관점에서 보면,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양가가 균형 잡힌 곡물류와 식품첨가물이 없는 건강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소규모 제조업체가 생산하여 브랜드가 없거나 유명하지 않은 제품(白牌产品)은 인플루언서의 추천과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해 빠르게 인지도가 상승하였으며, 전통 명절에 힘입어 중국 전통 다과가 인기상품이 되었다.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802361508457175656&wfr=spider&for=pc

https://baijiahao.baidu.com/s?id=1802285230836585168&wfr=spider&for=pc

https://baijiahao.baidu.com/s?id=1802282025079540695&wfr=spider&for=pc


'[중국] 온라인 쇼핑축제‘618’, 역대 첫 마이너스 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