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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6 2013

천일염(유통동향1)

조회1460

○ 유통동향

 

- 생산지(소금광산, 염전) → 유통업자 창고 → 가공업자 → 소매상


- 일반적으로 소금생산시설로부터의 운송비가 판매가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원가절감을 위해 주로 철도나 선박등

   을 이용 벌크형태로 운송함

 

○ 유통형태 및 유통규격

 

- 한국계 교포마켓인 한남체인의 경우 김장용 굵은 소금은 3lbs, 5lbs, 10lbs 용량의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꽃소금은

   1kg, 맛소금은 500g, 1kg, 가공소금은 200g, 300g 용량의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 소포장 가공소금은 주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기타제품은 모두 비닐포장용기를 사용하고 있음

 

○ 미국 시장 내 유통되는 소금의 대부분은 암염(Rock Salt)과 해염(Sea Salt)으로 국내 천일염과 같이 자연에서 추출한

    형태보다 화학적 공정으로 통해 생산한 것이 대부분
- 미국 소금(천일염 포함)의 유통 구조는 타 식품 시장 계열과 비슷한 양상을 지니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공급 및 수요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

 

- 최종적으로 분배되는 소금은 화학적으로 활용(40%), 겨울철 제설제로 활용(37%), 도매상 및 소매상으로 재판매(8%),

   일반 산업 재료로 활용(6%), 음식 가공에 활용(4%) 등으로 나누어 짐

- 일본마켓의 경우 대부분 일본어로 표기된 일본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종류는 주로 맛소금과 꽃소금제품 위주임

 

- 일본마켓에서 맛소금은 100g, 130g, 150g의 소포장제품이 주로 플라스틱과 유리용기에 담겨 있으며 꽃소금은 300g,

   500g, 1kg 용량의 제품이 주로 비닐포장용기를 사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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