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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13

간장(유통동향1)

조회465

○ 광활한 영토로 인해 넓은 지역에 산재된 인구로 인해 낙후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  러시아의 수입 농산물은 처음에는 각 도시의 대형농산물 도매판매회사로 수입된 후, 시내에 분산되어 있는

    재래시장과 최근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대형 할인판매점과 프로둑틔 등의 일반 상점으로 공급되어 유통되고 있음

 

-  중간 유통단계를 장악하고 있는 재래 시장과 대형할인판매점과 일반 가게 프로둑틔는 대형 수입업자들에게 물건을

    공급 받거나 구매해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러시아의 식품 유통

○ 대다수의 주요 대규모 식품 유통 (MGR: Mass grocery retail) 업체들은 Moscow와 St. Petersburg 지역에서

    생겨났으며, 불과 몇 년 사이에 다른 지역으로 크게 확장.

 

○ 특히 서부 하이퍼마켓 체인들이 최근 Moscow와 St Petersburg 이외의 지역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더불어

    러시아계의 체인들도 도시 지역의 마켓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더 빠르게 확장하고 있음.

 

○ 광고비용과 부동산가격이 치솟음에 따라 신규 점포와 브랜드를 개척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때문에 대형

    외국계 기업들이 특히 인구밀도가 높은 Moscow와 St Petersburg 시장에 진입할 때 막대한 투자를 요함.

 

○ 또한 러시아 사업자들은 물류와 유통 기술 분야에서 외국 계 기업들에 비해 뒤처지고 있음.

 

-  이에 대응하기 위해 러시아 유통 소매상들은 자가 상표의 이용을 늘리고, 재고를 공동 관리하는 등의 'Familiar

    Western Retail' 전략을 채택.

 

-  서부 지역의 식품 소매업자들은 'Familiar Western Retail' 전략의 일환으로 자가 상표 이용을 이윤 극대화의 방법으로

    여김.

 

-  식품 시장에서 자가 상표는 고급스럽고, 고부가가치의 상품으로 인식됨.
 
○ 식품 유통업체 수
-  유통업체의 점포 규모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그 수치가 크지 않음. 2011년은 전년 대비 0.4%의 증가

 

○ 식품 유통업체 매출

- 점포 수와는 다르게 매출은 다소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루블화 기준으로 전년(2010년)대비 약 19%

   증가했으며, 미화 기준으로는 전년(2010년)대비 약 2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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