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4.07 2013

유자(유통동향1)

조회305

- 과일주스나 주스음료의 FDMx 판매에서 슈퍼마켓이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대형

  유통업체들이 차지한 비율은 점차 줄고 있음. 놀랍게도 드럭스토어는 2008년에서 2011년까지 $255백만으로 14%의

  성장률을 보임. 탄산음료나 바틀워터의 경우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 구매가 가능하나 과일 주스와 주스 음료의

  경우는 대부분 드럭스토어나 편의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

 

○ 현재 주스와 주스음료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들은 브랜드회사인 코카콜라나 펩시코사로 트로피카나, 미닛메이드 등과

    같은 비 탄산음료를 유통시키면서 사실상 모든 유통라인을 운영하고 있어 수입산 주스나 주스음료를 판매,

    유통하기는 쉽지 않음

- 수입산 주스음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유통경로를 통해 공급됨
    A. 수입업체   →   도매업체   →   소매업체   
    B. 도매업체   →   음료전문유통/배송업체   →   소매업체

    - 식료품점(Grocery)이 일반 가정에서 주스 음료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곳임. 낮은 가격으로 물건을 제공하는 Wal-

       Mart가 두 번째 선호 장소이며 대형 유통업체나 클럽 스토어의 경우 자사 상품으로 과일 주스와 주스 음료를

      개발하여 판매하기도 함. 결과적으로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즉시 소비를

      위한 구매에 있어서는 식료품점이 가장 인기 있는 소매업체이며 편의점도 빠른 속도로 성장

 

    - 가정용 혹은 즉시소비를 위해 주스와 주스음료를 구매하는 곳은 주로 슈퍼마켓, 식품점, 클럽스토어,

       매스머천다이징스토어, 드럭스토어, 편의점 등도 다양한 장소에서 음료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유자(유통동향1)'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