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2.23 2022

베트남, 금(金)박 열풍

조회2497

베트남, ()박 열풍

 

2022223, 하노이지사

 

 

키워드 :

현지 금박 스테이크 대박?!

- 최근 현지에서 5만원/1인 금박 스테이크가 등장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데, 해당 메뉴는 베트남 고위 간부가 해외에서 호화 금박 스테이크를 먹어 논란이 된 이후 더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현지 평균임금이 21만원/월인 것을 감안하면 금박 스테이크 가격은 매우 높은 가격이나, 현지 소비자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비싸지만 먹고 싶다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했음

 

- 이외에도, 재물신의 날을 맞이하여 현지 식품업계에도 금박을 활용한 금박 아이스크림, 밀크티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현지 MZ 세대는 물론 TikTok 등 유명 인플루언서가 금박을 활용한 베트남 전통 음식을 만드는 컨텐츠를 게시하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음

external_image

베트남의 금() 사랑

- 베트남은 매년 음력 110일 재물신(Via Than Tai)의 날 자신이나 가족의 사업이 번창하고, 행운이 깃들며, 건강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하며 금을 구매하는 풍속이 있는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금에 대한 사랑이 깊음

 

-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금시장으로, 세계 10대 시장 중 하나이며, 연간 소비량이 39.8톤에 달함. ‘22.2월 현지 재물신의 날 앞두고 금 수요가 급증하는 등 베트남 금값이 사상 최고치에 달하기도 하였음

 

- 또한, 현지 설명절 기간 재물운 및 복을 상징하는 금색과 비슷한 노란색 꽃 장식과 노란색 포장지를 활용한 선물을 선호함

 

- 이와 같은 현상은 현지 금융시스템의 불안정하고 어디서나 자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금을 선호하기 때문임
external_image

시사점

- 현지 소비자들이 금과 노란색을 선호하는 점을 고려하여, 향후 한국산 농식품의 베트남 시장 진출 시 Vàng() 등의 단어를 활용, 노란색 친환경 패키징 등을 활용한다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한국 금참외(Dưa vàng Hàn Quốc) 등 

- 현지 MZ세대의 경우 유행에 민감하고 해외 문물에 거부감이 낮아 국내 또는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산 농식품의 베트남 시장 진출 장벽 낮을 것으로 예상

 

출 처

- Ngày vía Thần Tài, điểm qua loạt đồ ăn thức uống dát vàng sang chảnh trong tầm giá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