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LINE기프트 시장 확대
조회2930카카오나 온라인 기프티콘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한국보다 비교적 많지 않았던 일본에서는 최근에 LINE기프트를 사용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출점상품시장도 확장하고 있다.
■ LINE기프트 총 이용자 2,000만 명을 돌파
· 일본 LINE주식회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금까지 LINE기프트에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라고 답한 이용자수는 2021년 10월 시점에 1,000만 명을 돌파했다. 또한 LINE기프트로 상품을 “구입/또는 받은 적이 있다”라고 답한 이용자수는 2021년 12월 시점에 2,000만 명을 돌파해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서비스이용자는 20대여성이 가장 많으며 선물하는 대상으로는 ‘가족’, ‘동성 친구’라는 결과가 나왔다.
· 서비스 인지도(서비스내용/기능)는 20대 여성에서 가장 높은 87%를 기록했고, 전체적으로는 52%가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10대와 20대의 경우는 남녀 모두 인지도가 60%를 넘기고 있어 스마트폰에 익숙한 Z
세대를 중심으로도 사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LINE기프트 이용자수>
자료출처 : PRTIMES
■ 출점점포수와 출시상품수 증가
· 현재 LINE기프트 출점가게 수는 약 380점포이고 출시상품 수는 약 4만개까지 늘어났다. LINE 기프트에서는 10월부터 개시한 Yahoo!쇼핑이나 PayPay몰(일본 쇼핑사이트)과 상품 제휴를 시작으로 데마에칸(配達館:일본 배달 앱 회사), ZOZOTOWN(온라인 쇼핑몰)과의 e기프트(디지털기프트, 핸드폰으로 보낼 수 있는 오라인기프트) 제휴 등 보다 다양하게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 또한 「세븐일레븐」 및 「ebook japan(온라인 서점)」도 새롭게 입점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 프리미엄(세븐일레븐 PB) 상품이나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는 과자 등을 전국 20,000점포 이상에서 교환 가능한 「e기프트」 가 등장했고 ebook japan에서는 80만권 이상의 전자 서적을 선택할 수 있는 「전자 서적전용의 e기프트」 가 등장했다. 호텔·여관·레스토랑의 예약이 가능한 서비스운영사이트 「이큐.com(一休.com)」 도 2021년 e기프트로 출점을 하는 등 제휴를 통한 출점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LINE기프트- 작은 선물부터 큰 선물까지>
자료출처 : LINE기프트 공식사이트
■ 시사점
·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직접 만날 기회가 줄어들면서 선물할 수 있는 기회도 줄었는데 그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선물할 수 있는 LINE기프트시장이 확장해갔다. LINE에서는 점포수와 출시품을 늘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세븐일레븐의 ‘작은 상품’ 등 부담감 없이 선물할 수 있는 상품도 많아졌다. 이 LINE시장에 한국상품을 출시한다면 한국붐의 영향으로 좋아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며 아직 한국식품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치킨기프트나 배달 식품을 활용한 선물 등 다양하게 있어 그것을 바탕으로 전개해 나간면 일본온라인 기프트시장에서도 많은 가능성이 보인다.
<자료출처>
· LINE기프트, 최신 동향, PRTIMES, 2021.11.29
· [LINE기프트]출점하고 싶지만 어떻게 할까?, EC BLOG, 2021.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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