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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 2022

일본, SDGs식품 시장 확장

조회2577

 최근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개발목표) 흐름과 함께, 기업은 지속형 사회를 향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과 가장 접점이 높은 편의점에서도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어 주목을 끈다.

 

편의점 대표 3사의 SDGs

· 로손 (LAWSON)

고객이 직접 뚜껑 있는 용기를 가지고 와서 오뎅을 구매하면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일부 도시락상품과 카페음료 패키지를 종이로 바꾸는 등 편의점의 패키지자원 소비가 많다는 점을 의식한 시도를 보이고 있다.

 

· 세븐일레븐 (seven eleven)

오리지널 에코백을 출시해서 대히트를 쳤다. 디자인을 편의점의 기존 비닐봉투와 같은 모양으로 했는데 봉투 아랫부분이 도시락 등 편의점 상품에 맞게 넓게 되어 있어 보통 에코백에서는 균형이 안 잡혔던 부분을 커버할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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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편의점 전용 비닐봉투와 같은 디자인의 에코백>

사진출처: 일본식량신문


· 패밀리마트 (Familymart)
편의점은 상품의 유통기한이 가까워지면 바로 처분을 해서 식품로스(Loss)가 많은데, 패밀리마트에서는 상품의 유통기한이 가까워진 상품은 바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할인을 하는 식품로스 방지책을 시행하고 있다. 할인 스티커에는 바코드가 표시되어 있어 유통기한 시간이나 할인의 관리가 어려웠던 부분도 인터넷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SDGs' × 대체식품

· SDGs에 대한 의식 향상은 대체식품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업체들은 대체식품의 맛과 품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고, 이는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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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NEWS 포스트세븐



시사점

· SDGsESG 등 시대의 흐름과 함께, 기업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접하는 장소로 친근하고 영향력 있는 편의점과 같은 곳에서도 이러한 노력을 하는 만큼, 앞으로 SDGs 상품은 빠르게 사람들 일상생활에 침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식품도 이러한 SDGs 시류에 맞추어 다양한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어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료출처>

· 2022년의 발렌타인은 지속가능한 초콜릿, 미미안내, 2022.01.10.

· 젊은 세대일수록 인지가 넓어지는 'SDGs''ESG', 루이넷, 2021.05.13

· SDGs로 주목 대체식품, 콩대체육에 이어 신상품에 주목, NEWS포스트세븐, 2021.11.10

· SDGs, 보이는 형태로 만드는 편의점, 일본식량신문, 202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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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SDGs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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