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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2 2022

미국, 식물기반 식품의 가격 동등성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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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상반기까지 큰 폭의 매출 증가를 보였던 식물성 육류 카테고리의 성장이 최근 6개월간 상당히 둔화되었다. 상장 기업인 Beyond Meat와 Greenleaf Foods의 모회사인 Maple Leaf Foods, 양사는 최근 식물성 육류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정체 또는 마이너스 성장하였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이러한 최근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Kearney는 식물성 육류 카테고리에 대해서 긍정적인 전망을 발표하였다. 

Kearney는 연구에서 식물성 육류 제품이 동물성 육류 제품과 동등한 가격에 도달할 경우 시장 점유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농업경제학자 Jayson Lusk의 분석에 따르면 식물성 패티의 가격이 1% 하락할 때마다 시장 점유율이 3%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Kearney의 분석가들에 따르면 두 제품 카테고리 간의 가격 동등성 달성 시점이 그리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많은 식물성 육류 제품 제조업체가 초기에 투자된 R&D 비용을 이미 대부분 상쇄하였다. 이와 동시에 전통적인 동물성 육류 제품들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중이다. 

Kearney는 연구 보고서에서 가격에 따라 매출의 증가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사에서 소비자들의 4분의 3이 내년에 식물성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으며 10명 중 4명은 구매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답하였다. 구매 계획이 없다고 밝힌 25%의 소비자들이 구매를 보류하는 이유로는 크게 두 가지- ‘맛이 좋지 않고 너무 비싸다’-가 있었으며 특히 절반 이상인 53%가 구매 보류 이유로 가격을 꼽았다. 

식물성 육류 회사들은 전통적 육류 제품과 가격 동등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작년 Impossible Foods는 식료품점 소매가격을 5분의 1로 낮추었다. 또한 2020년과 2021년 식품 서비스 유통 업체에 대해 2번의 15% 가격 인하를 실시한 바 있다. Dennis Woodside 사장은 식료품점 가격 인하 당시 회사는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생산 비용을 낮추는 목표를 항상 가지고 있었다고 밝히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함에 따라 선순환이 촉진되어 비용이 낮아진다고 전했다. 

Beyond Meat 역시 가격 동등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적어도 하나의 제품에서 가격 동등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Ethan Brown CEO는 지난달 실적 발표를 통해 이러한 가격 동등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생산 프로세스와 R&D가 작년 투입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추후 더 많은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Impossible Foods와 Beyond Meat 같은 업체들이 가격 동등성을 달성하는 것이 시장에서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 Kearney는 식물성 육류 제품이 전통적 육류 제품과 가격이 같다고 가정할 경우 쇠고기 패티 시장의 10%를 식물성 육류 제품이 가져갈 것이며 또한 더 넓은 범위로 확장하여 모든 동물성 단백질 시장에서는 약 2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Blue Horizon Corporation과 Boston Consulting Group의 작년 보고서에서는 식물성 제품이 2023년 가격 동등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았다. 또한 이러한 가격 동등성이 확보될 경우 2035년 전체 단백질의 약 11%를 식물성 제품이 대체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보고서는 적절한 규제와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미국 및 유럽의 육류 소비가 2025년 이후 실제로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시사점] 식물성 육류 제품의 전망과 무관하게 동물성 육류 시장에서는 가격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전통 육류 제품의 가격 상승은 가격 동등성 달성 시점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공급망, 기후, 인플레이션, 인력 부족 등의 가격 상승 요소들로 인해 전통 육류 제품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USDA의 통계에 따르면 다진 쇠고기 1파운드 가격은 2020년 2월부터 2022년 2월 사이 2년간 21% 상승하였다. Ingredient Communications의 최근 연구에서 소비자들은 육류 가격 인상률이 50.6%를 넘어가면 육류 구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하였지만, 식물성 육류 가격의 감소는 이 수치를 잠식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조: 

Plant-based price parity will lead to exponential growth, study finds

https://www.fooddive.com/news/plant-based-price-parity-will-lead-to-exponential-growth-study-finds/620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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