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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8 2023

[일본]일본, 여성층 대상 한국식 포장마차 스타일 유행

조회3479

20-40대 여성들의 모임에 한국식 포차 인기확대

 퇴근길에 포장마차에서 한잔하는 스타일이 최근 일본 내 젊은 여성에게 확산됐다. 다만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은 일본 포장마차가 아니라 '포차'로 불리는 한국식 포장마차이다. 최근 한국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과거 복고풍 느낌이 나는 조명과 세련된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으면서도 독특한 요리와 술 등 밝은 분위기가 여성 이용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도쿄의 대표적인 직장인들이 모여 있는 신바시역 인근 빌딩 안에 화려한 간판으로 유난히 눈길을 끄는 한국식 포장마차 점포를 보면 카운터 위에는 한국어·일본어로 함께 표기되어 있는 컬러풀한 메뉴판이 전시되어 있고, 가게 내의 대형 모니터에 한국 가수들의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한국의 포장마차에서 볼 법한 둥근의자가 한국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같은 취미를 가진 동료들과 여자들 모임으로 한국식 포차를 찾은 미코(35)씨는 "한국 드라마를 원래 좋아해서 막걸리나 참이슬 같은 한국 술도 좋아한다고 한국 포장마차는 취향에 딱 맞아요"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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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신바시 한국포차핸섬 시오도메점

·사진출처: 일경MJ

 이 가게의 매니저는 신바시라는 장소 특성상 직장인들의 방문도 다른 가게보다 많지만 그래도 주요 고객층은 20-40대 여성이라고 말했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단골요리인 삼겹살과 '크림 치즈 떡볶이 전골'이다. 떡볶이와 라면을 합친 매콤한 냄비 라볶이에 모차렐라 치즈, 가루치즈, 생크림을 얹어 자칫 매울 수 있는 음식을 먹기 쉽게 바꾸어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한국 포장마차를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곳은 잇카다이닝프로젝트라고 일본 현지에서 대형 음식점 등을 경영하는 회사이다. 코로나 때 전체적으로 어려운 외식업계에서 새로운 돌파구로 마련한게 한국식 포장마차라고 한다. 그때 당시부터 한국에 직접 가지 않고도 한국의 음식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가게를 만들고 싶었다고하며, 2021년부터 출점을 시작해 일본 수도권을 중심으로 7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에서 한국식 포장마차의 점포 포차라고 부르며, 가게 이름이 '○○포차'라는 가게가 특히 많아지고 있다. 2020년 한국에서 방영된 음식 격전지를 주제로 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극 중에 등장하는 한국식 포장마차가 널리 알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일본 내 코리안타운인 한국 음식문화의 발신지인 도쿄 신오쿠보 주변에 한국 포차 가게가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십여 개의 한국 포차식 점포가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이러한 포차가 모여있는 포차 골목도 형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도쿄 내 대표적인 젊은층들이 모이는 시부야에도 개성 있는 컨셉의 한국식 포장마차 가게들이 최근 1, 2년 새 잇따라 생겨났다. 넓은 가게 안에 인스타그램 등 SNS를 위한 사진이 돋보이는 세련된 인테리어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매장이라던가 이태원 클라쓰에 등장하는 포장마차 이미지를 재현한곳은 물론이고 옛날 한국 포장마차를 떠올리게 하는 복고풍 분위기인 포장마차 등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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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야109에서 가까운 한국식 포장마차 가게

일본 내 한국식 포장마차 판매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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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 표기를 통한 포장마차가게

한국식 포장마차 내 메뉴

·사진출처: rurubu 홈페이지, 가게 홈페이지

 자주 시부야를 방문한다고 밝힌 현지인 메이(22) 씨는 '부침개 불고기 등의 요리에 머스캣, 복숭아 맛 등 종류가 많은 참이슬이 너무 잘 맞는다며 요리는 그룹으로 와도 2, 3인분만 주문해도 되어서 가성비가 좋다 '고 말했다.

 이러한 한국식 포장마차의 인기를 활용해 기존 식당 내에서 활용하는 음식업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일본식 숯불구이 체인점인 '야키니쿠 킹구' 에서는 3월말부터 6월말까지 '킹구포차' 페어를 실시하여 한국식 불고기 잡채나 치즈주꾸미 등 한국식 포장마차 메뉴를 제공했다.

 해당 회사의 개발본부 담당자는 고객 중심은 패밀리층이지만 중고생 등 10대 젊은 세대에게 특히 포차페어는 인기가 많았습니다. 차세대 고객 획득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내 도쿄나 오사카와 같이 대도시 뿐만 아닌 삿포로, 나고야, 후쿠오카 등 지방 도시로도 확산되고 있는거와 같이 일본 내 젊은 세대에게 한류 열풍은 뿌리 깊게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한국식 포장마차에 대한 열풍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과거와는 다르게 한국식품들은 최근 드라마를 포함해 컨텐츠들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실시간으로 전파가 되고 있다. 이에 외식업계를 포함해 일본 식품 대기업들에서 발빠르게 이러한 한류열풍을 이용하여 한국식 식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특히 한국식 포장마차와 같이 젊은 세대를 타켓으로 이목을 끌수 있는 메뉴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현재 대일 수출을 생각하는 한국 식품기업들은 이러한 수요를 고려한 공략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및 사진출처>

· 여성모임은 한국포장마차 포차, 드라마로 인한 뜨거운 인기, 일경MJ 2023.07.08

· 한국드라마, 상품을 세계에 발신하다 벤츠 등 PP광고, 일경MJ 2023.08.06

· 음식트렌드 예측 2023, 쿡패드

· rurubu 홈페이지

· 인생포차 홈페이지

· 마약포차 홈페이지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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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포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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