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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8 2023

[중국] 레저 식품 시장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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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레저 식품 시장의 확대


레저 식품(休闲食品)이란 정해진 식사시간 이외에 여가시간 등 아무 때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의미한다. 중국의 레저 식품 인당 소비 금액은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 낮은 편이지만 소비환경이 다양해지고 창의적인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중국의 인당 레저 식품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이 최근 발표한 <2023년 중국 레저 식품 산업 연구 분석 보고> (2023年中国休闲食品产业链图谱研究分析报告,이하 "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레저식품 업계의 시장규모는 8,437억 위안(한화 약 160조 원)에 도달했고 가처분소득 증가, 신제품 출시 등 다양한 요소로 힘입어 2023년 중국 레저 식품 시장 규모는 9,286억 위안(한화 약 176조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레저 식품 인당 소비 규모는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레저 식품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레저식품 종류는 캔디 및 초콜릿, 씨앗 및 견과류, 스낵, 케이크 및 빵, 쿠키, 간편 두류 제품 등이 있으며 육가공품이나 수산가공품이 포함되기도 한다. 제품군으로 보면 캔디나 초콜릿 및 설탕 절인 과일류 제품의 비율이 전체 간편식품 시장의 23.3%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씨앗 및 견과류, 스낵, 케이크 및 빵류의 시장 비율은 각각 18%, 11.4%, 10.8%이다.레저 식품의 맛은 크게 매운맛과 안 매운맛 두 종류로 나뉘는데, 중국 내 레저 식품 시장은 맵지 않은 제품이 더 많이 차지하고 있다


<보고>에 따르면 중국 레저 식품 시장은 2021년까지 15대 기업이 시장점유율의 21.5%를 차지하고 있었다. 시장의 규모가 크고, 품목이 다양한 만큼 시장 집중도가 떨어지고 시장이 비교적으로 분산된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다양한 소비자 그룹과 수요에 따라 각 레저 식품 기업에서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공략해 나가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약 56만 개의 레저 식품 관련 기업이 있다. 최근 레저 식품 기업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이를 보고 있다. 2022년 설립한 레저식품 관련 기업은 약 14만 개로 전체 레저 식품 기업의 24.35%를 차지한다. 2022년은 최근 몇 년 중 신규 설립한 레저 식품 기업이 수가 가장 많은 한 해이기도 하다. 


어우루이데이터(欧睿数据)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레저 식품 주 판매채널은 오프라인 매장이다. 2021년 오프라인 매출이 전체 레저 식품 매출의 85.3%를 차지한다. <보고>에 따르면 중국 간편식품의 발전 추이를 보았을 때 중국의 간편식품 소매 채널은 다원화, 세분화, 탈 집중화의 특성을 보이며 더욱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는 편의점, 창고형 회원제 마트, 신선제품 공동구매 마트, 간편식품 전문 할인점 등의 다양한 플랫폼이 흥행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서도 전통 B2C, C2C 거래 이외에 O2O, 소셜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판매 채널이 확장되며 레저 식품 시장에 새로운 판로를 넓혀나가고 있다. 전통적인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이외에도 즉시 배송 서비스가 발달하며 레저 식품 시장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 식품이 다양한 소비채널의 발전과 함께 중국인의 일상으로 들어가고 있다. 다양하고 넓은 시장 특성에 맞추어 우리 기업들도 중국 소비자의 일상 속으로 들어갈 수 있길 기대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698623698527948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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