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9.12 2023

[미국] FDA의 식물성 대체 우유 라벨링 지침 제안서에 대한 업계의 의견 쇄도

조회2538


식물성 우유 대체품에 대한 라벨링 지침 제안서에 대해 미국 식약청 (FDA)에 900개 이상의 의견이 제출되었다. 

유제품 산업 단체와 개인들은 식물성 우유 대체품이 유제품에 사용할 수 있었던 용어들 (유제품 설명어 dairy descriptors)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공식적으로 허용하는 것은 각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영양 가치에 대해서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이며 이는 소비자들을 오인할 소지가 있는 라벨 (misleading labels)이 될 것이라며 FDA의 제안서에 반대 의견을 피력하였다.  

전미 우유생산자연맹 (National Milk Producers Federation, NMPF)는 FDA의 제안서가 식물성을 낙농 용어를 사용하여 잘못 라벨링 하는 문제를 종식 시키에는 부족하다고 평가하였다. 이에 반해 유제품 우유와 식물성 대체 우유 사이의 중요한 영양학적 차이를 강조하기 위하여 고안된 영양표기 문구를 도입하려는 계획은 지지를 표명하였다. 

미국 낙농업협회 (DFA, Dairy Farmers of America)는 연방 기관이 우유에 대한 확립된 정의를 시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그들은 FDA가 소비자를 보호하고 정직하고 공정한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모방 라벨링에 대한 기존 규정을 시행하거나 해당 제품에 대한 식별 기준을 수립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한 유제품이 아닌 제품에 유제품 용어 사용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오가닉 밸리 (Organic Valley)는 FDA가 현재 표준을 시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 실망감을 표명하면서 공공 정책 실패라고 규정하였다. 그들은 우유 대체품에 대한 명명 의무 및 자발적 영양표기 문구가 비참할 정도로 불충분하다고 전했다. 

이러한 전통적 우유 업계와는 달리 식물 기반 유제품 대체품을 제조하는 미국 최대 유제품 가공업체 중 하나인 다논 (Danone North America)는 FDA에 제출한 자료에서 포장 전면에 영양표기 문구 (또는 영양 성분 비교 문구)를 기재하는 것은 불필요하며 이번 조치가 기존 FDA 규정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식물성 우유를 구매하는 가정은 유제품도 구매하며 식물성 대체 우유는 종종 전통적인 우유와 다른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소비자는 식물성 우유를 의도적으로 사용하며, 식물기반 제품은 식이 다양성을 높이고 다양한 인구의 요구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존 연방 영양 정책 및 식이 지침의 일부라고 주장하였다. 다논은 또한 단백질, 마그네슘, 비타민 B12 및 A, 인 및 리보플라빈과 같이 공중 보건 문제로 간주되지 않는 영양소는 자발적인 영양소 표시에 포함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 

베지테리안 리소스 그룹 (Vegetarian Resource Groups)은 유제품 대체 제품에 유제품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식물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밀감을 높여줄 것이라고 평하였다. 그들은 2020년에 의뢰한 설문 조사 결과 미국 성인의 92%가 두유와 유제품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히며 식물성 우유를 설명하기 위해 유제품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반해 자발적 영양표기 문구에 대해서의 의문을 표시하였다. 식물성 우유 포장재에 추가적으로 영양표기 문구를 포함하도록 권장하는 이유는 특정 영양소의 과소 섭취 우려에서 기인되었으나 식물성 우유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환경적 이점으로 인해 식물성 우유를 구입하고 있어 소비자 태도에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식물 기반 식품 회사를 대표하는 무역 단체인 식물 기반 식품 협회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은 영양표기 문구의 필요성에 반대하는 19페이지 분량의 성명서를 제출하였다. 이들은 우유에 함유된 9가지 필수 영양소 중 칼슘, 비타민D, 칼륨 만이 미국인을 위한 식이 지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FDA는 식이 지침에 나타나 있지 않은 마그네슘, 단백질 함량에 관련된 영양학적 차이를 강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무역 단체는 우유를 식물성 대체물로 대체해도 영양소 결핍이 증가하지 않을 것이며, 소비자들은 기존의 규정에 의한 영양성분 표기를 통해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FDA가 제안한 영양표기 문구 라벨링은 전통적 우유가 식물성 우유보다 건강하다는 주관적 해석을 담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를 오히려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의견을 피력하였다.


참조:

 Dairy and plant-based organizations go head-to-head over FDA’s plant-based milk labeling guidance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3/08/03/dairy-and-plant-based-organizations-go-head-to-head-over-fda-s-plant-based-milk-labeling-guidance


'[미국] FDA의 식물성 대체 우유 라벨링 지침 제안서에 대한 업계의 의견 쇄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미국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