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FMCG 제품 판매에서 온라인, 할인점, 미니마켓이 큰 성장세
조회1773NielsenIQ 소매 감사 자료에 따르면, 할인점과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주류보다 식품 수요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현재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유통체인의 자체브랜드의 비중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0월 기준, 지난 12개월 동안에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할인점 및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약 3%포인트 증가했다.
동시에 식품 시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옴니채널 시장에서 식품 판매 가속화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주류 카테고리가 포함된 FMCG 오프라인 시장의 국가 감사 자료를 별도로 살펴보면,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식품 수요가 주류 수요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많은 카테고리에서 유통체인의 자체브랜드 제품의 성공, 종류 증가, 효율성 향상 및 새로운 부문 진출에도 불구하고 NielsenIQ는 향후 자체브랜드의 발전을 지연시킬 수 있는 ‘백점(white spots)’에 주목하고 있다. 일례로, 젊은 소비자층에서는 이들 중 1/3이 자체브랜드 구매를 고려하지 않는다.
NielsenIQ는 성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상위 5개 자체브랜드 카테고리를 선정했다. 식품 부문에서 생고기, 포장된 소시지 제품, 저온살균 우유, 냉장 육류 반제품, 생수가 여기에 포함된다. 비식품 부문에서는 유아용 기저귀, 화장지, 유아용 물티슈, 개인 위생용품, 키친타월이 자체 브랜드의 선두주자이다.
출처 : RETAIL.RU. NielsenIQ: онлайн-рынок и минимаркеты демонстрируют самый сильный рост натуральных продаж FMCG-товаров. 2023.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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