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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 2023

[중국] 기능성 식품의 발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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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능성 식품의 발전현황


 중국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기능성 식품의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전천왕(前瞻网)에서 발표한 <2024년 중국 기능성 식품 업계 전경 보고>(이하 ‘보고’)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6%에 달하여 시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2023년 기능성 식품 시장 규모는 3,523억 위안(한화 약 65조 원)에 도달할 것이고 2029년에는 4,858억 위안(약 9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에 따르면 중국 기능성 식품 업계는 시작, 성장, 고속발전, 고품질 발전 등의 단계를 거쳐 발전하고 있다. 80년대에 시작된 기능성 식품 시장은 자양강장 기능이 있는 주류 제품으로 시작되었다. 기능성 식품은 90년대에 들어서며 2005년까지 성장단계를 거쳤다. 이 시기의 기능성 식품 시장은 주로 드링크, 캡슐 형태로 판매되었고 소비자들이 건강을 위해 보건식품을 구매하기 시작했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는 고속으로 발전하는 단계였다. 수입산 기능성 식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능성 식품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2016년 이후로 현재까지는 품질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다. 제품 구조적으로 보면 현재 기능성 식품 시장에서 비타민 및 영양보충제의 비율이 약 55%로 가장 높다. 운동 관련 보충제 및 체중관리 제품의 비중은 각 1.2%, 4.3%로 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보고에서는 기능성 식품 관련 산업을 원재료 및 원재료가공, 기능성 식품 제조, 유통 판매 등 3가지로 분류하였다. 원재료는 주로 중약재, 과일, 야채 등이 포함되며 원재료 가공은 주로 농식품 가공, 중약재 가공 등을 포함한다. 기능성 식품 제조는 기능성 음료, 차, 캔디, 식용유 등 기능성 식품을 실제로 제조하는 단계이다. 유통 판매는 주로 오프라인 약국 체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이 있다. 중국 기능성 식품 산업은 수년간 빠르게 발전하여 시장 규모가 점차 거대해지고 있다. 시장 수요 증가, 기술력 상승, 관리 능력 업그레이드 등에 따라 앞으로도 관련 산업 발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미래 중국 기능성 식품의 발전 추이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제품 세분화다. 

 소비자의 수요가 세분화됨에 따라 기능성 식품 또한 연령이나 성별, 기능에 따라 제품이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둘째는 3세대 기능성 식품이다. 

 1세대 기능성 식품은 녹차, 영지 등 원재료 자체의 기능성 연구를 통해 인증된 제품을 의미한다. 2세대 기능성 식품은 원재료에 함유된 기능성 성분을 제조, 가공·추출을 통해 더 효과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을 의미한다. 3세대 기능성 식품은 2세대 기능성 식품을 기반으로 복합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더욱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신체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도의 생물기술이 더해진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주로 2세대 기능성 식품이다. 3세대 기능성 식품은 실험을 통해 기능 개선 및 효능을 인증 받아야 하므로 제조 비용과 난이도가 높아진다. 3세대 기능성 식품은 과학기술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식품으로서 미래의 주요 소비품으로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셋째는 첨단기술이다.

 기능성 식품 제조기업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제품의 본질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가격경쟁, 마케팅경쟁이 아닌 기술경쟁, 서비스경쟁에 들어서야 기능성 식품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현재 기능성 식품의 소비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고, 건강한 중국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 확대되면서 기능성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 또한 인구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보건식품이 필수가 되고 있다. 선진국에 비해 중국 기능성 식품 시장 규모는 아직 작은 편이다. 하지만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기능성 식품의 잠재적 소비 시장 규모가 확대되어 기능성 식품 업계는 블루오션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734499399667650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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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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