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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7 2023

[일본] 라면 시장 동향

조회3063

  올해 6월 가격 인상이 된 식품은 3,575품목이 있으며 그 중 컵라면은 500품목 이상 가격이 상승하였다. 가격이 인상되며 즉석 면 판매 수량은 큰 폭으로 상승하진 않았으나 연말에 다가갈수록 수량이 회복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일본 즉석 면 업체에서는 현재 시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전략들이 나오고 있으며 다양한 신상품들도 출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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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즉석식품공업협회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10월의 즉석 면 총수요(수량)는 47억 3,306만 9,000식으로 전년 대비 2.0% 감소하였고, 소매금액 추계치 기준으로는 5,981억 4,000만엔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하였다. 총수요 기준 2023년 6월은 전년 대비 0.7% 증가, 7월은 전년 대비 12% 증가, 8월은 1.4% 증가로 회복세에 있었지만, 9월 4.0% 감소, 10월 6.7% 감소로 다시금 감소하게 되었다. 

  2023년 즉석 면 시장의 특징은 올해 6월부터 식품 가격이 인상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소득수준은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즉석 면 제조업체들은 저가 상품 개발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판촉을 진행하고 있다.


업체별 동향

•도요수산(東洋水産)

  도요수산(東洋水産)은 가격 안정화 방안으로 오픈 프라이스 상품에 주목하고 있으며, 올해 9월 4일 ‘멘노스케(麺之助)’ 라는 새로운 오픈 프라이스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였다. 총 10개 품목으로 출시되었으며, ‘키츠네 우동’, ‘새우튀김 메밀국수’, ‘스키야키풍 우동’, ‘야키소바’ 등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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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세이식품(明星食品)

  메이세이식품은 프리미엄 상품, 보통 상품, 저렴한 프리미엄 상품, 저가 상품, 초저가 상품으로 등급을 나누는 메이세이 오층탑 전략을 사용하였다. 

[메이세이 오층탑]

1)프리미엄 상품 : 잇페이쨩 제이타쿠 야시장 야키소바(贅沢一平ちゃん夜店の焼そば)

2)보통 상품 : 멘가미(麺神) 

3)저렴한 프리미엄 상품 : 빅쿠다제!잇뻬이쨩(BIGだぜ!一平ちゃん)

4)저가 상품 : 효우반야(評判屋), 시고쿠노잇빠이(至極の一杯)

5)초저가 상품 : 잇빠이 만족(一杯満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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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프리미엄 상품으로 ‘잇페이쨩 제이타쿠 야시장 야키소바(贅沢一平ちゃん夜店の焼そば)’ 가 있으며 해당 제품은 잇페이쨩 야시장 야키소바와 비교하여 소스가 1.5배, 겨자 마요네즈를 2.5배 증량하여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초저가 상품으로는 ‘한 그릇 만족(一杯満足)’이라는 컵라면을 출시하였다. 


•닛신식품(日清食品)

  닛신식품은 주력 상품인 컵 누들(カップヌードル)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컵누들의 발매 52주년을 기념하여 ‘특상 컵누들’이라는 시리즈 상품을 출시하였다. 해당 상품은 일반 컵누들 제품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국물과 재료로 제작된 것이 제품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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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요식품(サンヨー食品)

  산요식품은 기존 제품에 소금 사용을 25% 감소시킨 저염 식품을 개발하였다. ‘삿포로 이치방 라면’ 특유의 맛은 그대로 유지한 채 소금 사용을 줄여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아 순조롭게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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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쿡(エースコック)

  에이스쿡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주력 상품을 앞세워 판매하고 있다. 꾸준하게 실시하고 있는 TV 광고나 캠페인 등의 판촉들이 매출을 뒤받쳐주었고, 연말에는 매출액 증가까지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상품 중 ‘슈퍼컵’은 판촉 활동과 더불어 곱빼기면 상품은 타사 제품에 비해 가성비가 좋다고 재평가되기도 하였다. 당면(하루사메) 브랜드 중 ‘수프 당면(スープはるさめ)’은 코로나 시기에 비해 수요가 줄었고, ‘국수 당면(ヌードルはるさめ)’은 매상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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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카상사(まるか商事)

  마루카상사의 주력 브랜드인 페영의 ‘소스야키소바(ソースやきそば)’와 ‘소스야키소바 초특대(ソースやきそば超大盛)’상품의 매상이 지속하여 상승하였기 때문에, 5~8월에는 신상품의 개발보다는 두 개 상품에 주력하였으며, 이후부터는 1달에 1~2개 신상품을 발매하였다.

  올해 12월 4일에는 멸치가루와 소스를 넣고 비벼먹는 ‘멸치 기름 국수(煮干し油そば)’를 출시하였으며, 내년 1월에는 매운 야키소바 치즈 맛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상품은 한국식 라면을 모방한 제품으로 적당하게 매운 소스에 치즈를 더하였고 소스에는 두반장과 고추장을 바탕으로 붉은 고추의 매운맛과 후추의 맛을 더하여 감칠맛을 살려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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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일본 국내 식품 가격이 인상되면서 전반적으로 물량은 줄었지만 시장 규모는 증가하였고, 연말 성수기에 맞춰 라면의 소비 또한 지속하여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라면 업체들은 신제품 개발, 저가격 제품 출시, 주력 상품 강화 등 다양한 전략을 세워 매출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라면 업체도 한국 라면만의 특징을 이어가되 신제품 경쟁 및 가격 경쟁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세워 한국 라면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일본 식량 신문(2023.12.15)

-https://news.nissyoku.co.jp/special/983131

일본 즉석식품공업협회

-https://www.instantramen.or.jp/

-시사 에쿠이티 (2023.05.31)

https://equity.jiji.com/commentaries/2023053100818g


* 문의 : 오사카지사 최준수(jschoi@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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