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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1 2016

[미국-뉴욕] 캐나다, 치솟는 채소,과일 값 냉동제품 대안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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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의 가파른 물가상승률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을 변화시키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은 최근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신선채소 및 과일 값은 각각 11.7%, 11%씩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캐나다 소재 두 대학은 1000명의 캐나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식료품을 살 때 가격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저소득, 저교육층 그리고 젊은 나이일수록 식료품 가격 변화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66% 이상은 고가제품 코너는 둘러보지 않고 그냥 지나치며, 25%는 물가상승에 영향을 받아 지난 12개월간 과일과 채소 구매 비율을 줄였다고 답했다.

 

특히, 몇 개월 전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가뭄과 캐나다 달러 가치변화로 콜리플라워의 가격이 치솟았고 이에 반 이상의 응답자는 콜리플라워를 구매하지 않았으며, 일부 레스토랑에서도 십자화과 채소(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등)를 재료로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브로콜리, 상추, 오렌지, 사과 역시 가격상승으로 매출이 줄었으며, 사과는 작년과 비교하여 23.4%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채소와 과일의 가격상승은 소비자들이 냉동채소?과일에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으며, 응답자 45%는 총 생활비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구매를 했거나 고려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조사 연구자는 앞으로의 가격변화에 대해, 올해 식품(특히 채소 및 과일)물가는 전반적인 물가상승률보다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며, 각각 2~4%, 2.5~4.5%만큼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사점

가뭄, 홍수와 같은 기온변화로 신선제품인 채소 및 과일 가격변동이 심해지고 있음. 작년 캐나다 소비자 물가지수에 의하면 육류 가격이 전년 비 6.3% 증가하는 등 계속해서 식비가 상승함. 많은 소비자들은 비싸진 채소, 과일의 대체품으로 냉동제품을 구매하는 등 식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이에, 신선 채소, 과일의 매출은 감소하고, 채소나 과일이 첨가된 주스, 비교적 저렴한 냉동 채소, 과일제품의 매출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짐.

 

◇ 출처

Canadian Grocer 2016.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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