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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7 2016

일본 건강 소비 트렌드,“로카보(a low-carbohydrate 저탄수화물)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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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카보’란?


‘로카보’란 ‘로카보하이드레이트(a low-carbohydrate)’의 약자로 탄수화물제한을 의미하며, 로카보 식품의 확대는 일본인의 건강 및 미용과 관련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임 일본 소매점 매대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로카보 상품

로카보 상품은 건강과 미용 지향의 젊은 여성이나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고 편의점이나 식품 업체들도 잇따라 신상품을 개발 중임

대형 편의점 업체인 로손은 2012년 곡물의 외피를 사용한 롤 빵 ‘블랑 빵’을 출시하였는데 탄수화물이 일반 빵의 약 20%로 지금은 연간 3천만개 이상 판매되는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음

패밀리마트는 밥에 곤약 알갱이 등을 섞어 탄수화물 함량을 낮춘 도시락과 주먹밥을 홋카이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발매external_image

‘ 묘조 식품’은 지난해 연구를 통해 국수의 당분을 반으로 한 컵라면 발매

제과업체 ‘몬텔’은 탄수화물 함량을 낮춘 크림 롤 개발

‘에자키글리코’는 2016년 3월에 탄수화물 함량이 일반 국수보나 약30% 감소된 냉동국수 제품인 ‘탄수화물 off 키친’ 시리즈를 판매하기 시작하였고 과자시리즈까지 확대하여 향후 2년간 약 10억 엔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키분식품’은 비지와 곤약으로 만든 ‘탄수화물 0g 국수’를 2013년 가을 발매하였고, 2016년 4~9월 매출은 전년 동기의 약 2배 예상됨. 당뇨병 환자와 가족으로부터 ‘일반 국수는 먹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구입한다’ ‘맛있다’라는 좋은 반응을 얻음

‘모리나가유업’은 2014년 일반적인 자사 제품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을 약 70% 인하한 푸딩을 발매함. 캐러멜 소스를 반죽에 섞어 탄수화물을 억제하면서 푸딩 맛도 즐길 수 있는 상품으로 주로 20~30대 여성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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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카보 확산을 위한 「로카보 마크」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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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식 20~40g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로카보食」을 주장하는 「음식 ·즐거움 ·건강 협회(食・楽・健康協会)」가 6월 17일 로카보 마크를 발표

로카보를 보다 확대하기 위해 동협회에서는 로카보식으로 인정된 식품 또는 식사에 동 마크를 게시할 예정 









시사점 

건강, 미용 관련 소비 트렌드가 정착·확산됨에 따라 제과, 면류, 주류 등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 관련 신상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일본 유통 매대에서 그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저출산·고령화, 단신세대 확대 등의 사회 변화에 따라 동 식품 소비 트렌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한국 농식품의 현지 판로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소비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맞는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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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로카보 #탄수화물제한 #건강소비 #다이어트 #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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