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비자의 약 30%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식품 구입
조회1762정책 금융기관인 일본정책 금융공고 가 2016년 1월에 20대에서 70대까지 남녀 2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동향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통신판매(이하 넷 통판)를 통해 농림수산물 및 가공품 등을 구입한 적이 있는 소비자는 약 30%로 쌀 과 수산물 의 구입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또한, 구매 미경험자의 약 30%가 향후 구입해 보고 싶다 라고 응답하는 등 증가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 조사 결과 포인트 >>
넷 통판에 의한 식품류 구매경험(성별, 연령별)
넷 통판에서 농림수산물 등을 구입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구입 한 적이 있다 는 31.8%로 약30%가 구매경험자인 것으로 나타남. 연령별로는 20대, 30대가 약 20%인 반면에 40대 이상은 30%이상으로 젊은 세대의 구매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남
또한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 남성은 가격이 싸다 가 44.2%로 최다 답변인데 반해 여성은 매장까지 사러 갈 필요가 없고 편해서 가 48.3%로 최다였고, 그 외에 해당 온라인 매장에서만 구매가능한 풍속때문 이 41.5%로 높은 비율로 나타남
정보 수집 경로, 20대는 친구나 SNS에서, 고령세대는 홈페이지 검색
구매경험자의 주요 구입처에 대해 인터넷 쇼핑몰 이 71.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넷 통판에 대한 정보의 주요 수집경로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 가 55.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정보 수집경로에 대해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친구 등으로 부터의 정보 (25.0%), SNS 등 (23.3 %)으로 다른 세대에 비해 돌출되어 있으며, 한편, 70대에서는 인터넷 검색사이트 (63.4%), 생산자의 HP (홈페이지) (41.6%), 회사, 개인의 HP (45.5%)가 높은 비율로 나타나는 등 정보수집 수단으로 20대는 친구나 SNS 등에 의지하고 있는 반면, 고령세대는 주로 스스로 홈페이지를 검색하거나 관련 웹페이지를 열람하는 등의 경향을 보이고 있음
넷 통판, 경험자의 90%가 향후에도 이용 의향
넷 통판에 의한 농림수산물 등의 향후 구매의향에 대해 구매경험자와 구매 미경험자로 나누어 질문한 결과, 구매경험자는 늘리고 싶다 가 15.1%, 현상유지 가 79.5%로 90%이상이 앞으로도 이용하고 싶다는 의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구매 미경험자는 향후 구입하고 싶다 가 약30%(28.1%)의 결과로 나타남
구매희망자에게 향후 넷 통판에서 구매하고자하는 품목을 조사한 결과 구매경험자와 마찬가지로 쌀, 과일, 해산물 등이 높은 비율로 나타남. 또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및 각각의 가공육 등은 품목이 의외로 높게 선택되고 있어 향후 이러한 품목에 대한 구매의향도 높을 것으로 전망됨
여성은 상품가격보다 배송료의 가격인하를 희망
넷 통판에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 등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해서는 생산자나 제품정보를 더 제공했으면 좋겠다 가 34.7%로 최다였음. 성별로는 남성은 제품가격이 더 저렴했으면 좋겠다 라는 희망사항이 여성보다도 높은 반면에 여성은 배송료를 싸게 해 달라 는 응답이 남성보다 높은 결과로 나타남. 여성이 넷 통판에서 구입하는 이유로서 거기서 밖에 구입할 수 없는 것이 있기 때문 이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여성은 싼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자체의 가치를 평가 한 후 보다 경제적인 쇼핑을 위해 배송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시사점
식품류에 있어서는 20대보다는 40대가 넷 통판 구매가 많이 이뤄지는 등 세대간 차이에 따른 연령대에 맞는 상품 판매전략 수립 필요
넷 통판 구매자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향후 수출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으므로 넷 통판용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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