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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성장과 성장 요인
등록일
2025-01-03
조회
127
[사진: PPTV] ▢ 주요 내용 ㅇ 태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현재 1,000억 바트(한화 약 4조 2,650억 원) 규모에 달하며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태국의 제약 및 건강 보조 식품 제조업체 JSP Industrial Pharmaceutical Factory는 태국 내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2025년 태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ㅇ 코로나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과 웰빙을 우선시하는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했고, 이로 인해 건강 개선에 대한 트렌드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건강식품소비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 ㅇ 또한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인을 꼽는다. 1. Lifestyle Therapy : 일상생활에서 식사, 운동, 스트레스 관리, 수면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약물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새로운 치료법으로, 지속 가능한 건강을 위한 치료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따라 천연추출물 원료를 함유한 건강보조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2. 의약품의 가격인상: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의약품의 가격이 매년 약 10% 상승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이에따라 소비자들은 슈퍼푸드와 천연 원료를 활용한 건강 보조식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3. 공공의료 서비스에 대한 소모 시간 증가 : 공공의료 서비스에 접근한기 위한 소모 시간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이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스스로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을 위한 예방관리가 트렌드로 떠올랐다. ㅇ 최근 이러한 건강 관리 트렌드로 인해 건강보조식품의 주요 소비층이 60세 이상에서 40대 근로연령층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신세대 시장으로 더욱 확대됨에 따라 5년 내에 40대 이하 근로연령층 소비자의 매출 비중이 60세 이상과 같은 수준으로 증가하여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ㅇ 코로나 펜데믹 이후 태국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와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개선과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이 주목을 받으며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ㅇ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성장은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태국 진출을 희망하는 건강보조식품 기업이라면 태국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와 시장 트렌드의 면밀한 분석을 통한 진출전략 수립을 통해 시장 진출 기회로 삼을 수 있다. ㅇ 출처: https://www.bangkokbiznews.com/health/well-being/1159565#google_vignette https://www.pptvhd36.com/wealth/trick-trend/239361
해외시장동향
[태국] 코카콜라, 알코올 칵테일 출시로 알코올 음료 시장에 도전
등록일
2024-12-27
조회
178
[사진: Mileday] ▢ 주요 내용 ㅇ '코카콜라'가 아세안 지역에서 태국 시장에 최초로 알코올 칵테일 '슈웹스 믹스'를 출시하여 태국의 알코올 음료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ㅇ 최근 태국 주류 시장에 "새로운 도전자"가 등장했다. ‘코카콜라’는 아세안(ASEAN) 지역에서 '최초 국가'인 태국 시장에 저알코올 칵테일 '슈웹스 믹스(schweppes mixed)‘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ㅇ 75년 동안 무알콜 음료 사업을 이어온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슈웹스(schweppes)‘ 브랜드를 통해 태국 청량 음료 시장에서 강력한 마켓 리더 로 자리매김해 왔으나 알코올 음료 시장으로의 진출은 첫 도전이다. ㅇ ’코카콜라‘는 꾸준히 주류 시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알코올 소비량이 세계 상위 20위권에 속하는 태국의 알코올 음료 시장의 잠재력을 주목했다고 밝혔다. 태국의 알코올 음료 시장은 약 2천억 바트(한화 약 8조 6천억 원) 규모로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7.4%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ㅇ ‘코카콜라’는 태국에서 청량음료 브랜드로 잘 알려진 ‘슈웹스(Schweppes)’를 바탕으로 저알코올 칵테일인 '슈웹스 믹스(Schweppes Mixed)'를 출시했다. 이미 친숙한 브랜드인 슈웹스를 통해 알코올 음료를 접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느끼고 빠르게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다. 또한, 슈웹스는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알코올 음료로의 확장이 기존의 소비자들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마케팅 면에서도 유리한 조건이 있다고 밝혔다. ㅇ 또한, 저알콜 칵테일의 인기가 높아지는 트렌드와 맞물려 슈웹스의 알코올 음료는 상대적으로 알콜 도수가 낮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특히 파티 문화와 친목 모임이 중요한 아시아 지역에서 선호도가 높다고 밝혔다. ㅇ 또한, 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RTD(Ready-to-Drink)와 같은 혼합형 알코올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RTD 음료는 미리 혼합된 알코올과 음료가 포함된 제품으로, 음주자들이 음료를 따로 준비하거나 믹스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빠르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음료를 선호하는 아시아 지역의 소비자들에게 슈웹스 알코올 음료는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며, RTD 음료의 성장에 발맞춰 더욱 큰 시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시사점 ㅇ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태국 알코올 음료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음료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RTD(Ready-to-Drink) 음료와 같은 간편한 소비형 알코올 음료에 대한 수요는 바쁜 현대인들이 빠르고 쉽게 파티와 모임을 즐기는 문화가 새겨나면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한 식품 트렌드에 맞춰 건강 지향적인 저알콜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ㅇ 태국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음료 및 주류 기업들은 현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시장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출 전략 수립 계획을 세운다면, 성장하는 태국 알코올 음료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ㅇ 출처: 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business/1158444#google_vignette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을 사로잡은 매운맛 : 세븐일레븐과 '불닭'의 협업을 통한 한식의 글로벌 확장
등록일
2024-12-26
조회
258
[사진: Thebangkokinsight]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대표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이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와 손을잡고 한국의 매운맛 ’삼양불닭핫소스‘를 담은 신메뉴 5종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ㅇ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CP ALL 그룹은 태국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의 대표적인 매운맛인 ’불닭 소스‘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새로운 제품을 통해 한국의 매운맛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내비췄다. ㅇ 세븐일레븐은 ’불닭 소스‘를 활용한 김밥과 김치볶음밥, 덮밥, 태국식 만두 등 한식 뿐만 아니라 태국 현지 음식과 합쳐져 새로운 맛의 식품을 통해 한식 메뉴의 수준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한식의 새로운 경험과 강렬한 맛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ㅇ 세븐일레븐이 야심 차게 준비한 EasyTest x "Buldak" 브랜드 협업은 신세대 그룹을 겨냥한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신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한국의 맛이 태국을 사로잡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세븐일레븐은 24시간 운영되는 접근성 높은 점포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국의 매운맛을 태국 전역에 전파할 수 있어 한식의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시사점 ㅇ 현지 유통 매장과 한국 식품 브랜드의 협업 사례를 통해 한국의 맛과 한국 식품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편의점과 같은 접근성 높은 플랫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한국의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한식의 글로벌 확장성과 한류 문화의 영향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며, 이러한 협업은 한국 식품이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넘어서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로, 앞으로 한국의 다양한 맛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확장될 가능성과 함께 한국 식품의 무궁무진한 잠재성을 엿볼 수 있다. ㅇ 출처:https://www.thebangkokinsight.com/news/lifestyle/food/1417751/ https://www.cpall.co.th/news/easygo-and-easytest-x-buldak-famous-brands-from-south-korea https://www.thethaipress.com/2024/131197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 비만인구 감소를 위한 식품 및 음료 마케팅 제한 조치 논의
등록일
2024-12-25
조회
350
[사진: Bangkok Biz news] ▢ 주요 내용 ㅇ 태국 당국에 따르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비만인구로 인해 향후 6년 동안 ‘비만’으로 인한 경제적 비용이 7,600억 바트(한화 약 32조 4,700억원)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태국 보건복지부(MOPH)는 비만으로 초래되는 질병 위험 감소를 위한 환경 시스템 구축을 위해 “비전염성 질병(NCDs) 비전염성 질병(NCDs) : 생활습관과 관련된 질병으로, 전염병과 달리 전파되지 않으며 지속적인 관리와 예방이 필요한 질병군. 대표적인 비전염성 질병으로 심혈관 질환, 당뇨병, 호흡기 질환, 암 등이 있다. 감소”를 2025년도 주요 정책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ㅇ 보건부는 현재 연간 4십만명 이상이 비전염성 질병(NCDs)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지적하며, 유의미한 조치를 위해 비만층과 당뇨병 감소를 목표로 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NCD Ecosystem) 추진을 발표했다. ㅇ 보건부는 지난 20년 동안 태국 어린이들의 비만율은 두 배 이상 증가해 아세안 국가들 중 3위에 해당한다고 밝히며, 이는 미래의 비전염성 질병(NCDs)의 위험성과 이를 부양하기 위한 막대한 비용의 발생을 초래한다고 언급했다. 이에따라 어린 시절부터 비만을 예방을 통한 비전염성 질병(NCDs) 예방 생태계 개발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ㅇ 이에따라 보건부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 및 음료(지방, 설탕, 나트륨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식품 및 음료)의 마케팅을 통제하는 법안 초안을 작성했다고 발표했다. 현재 내각 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법안의 주요 내용은 건강에 해로운 식품과 음료의 마케팅 및 판매 규제를 위한 법안으로 어린이의 소비를 유도하는 기술(예: 만화, 연예인 이미지)라벨 사용 규제, 학교 내 판매 규제, 광고 규제(TV, 라디오, 온라인 등) 등을 통해 18세 미만 어린이를 보호하고 비전염성 질병(NCDs) 예방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안이다. ㅇ 또한 태국 소비세 정책부는 음료와 관련해 더 세분화한 세금 부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싱가포르의 경우 음료의 당도 수준에 따라 녹색, 노란색, 빨간색 분류로 구분하여 표시하도록 하고 당도 수준이 가장 높은 빨간색 분류 제품에 대해서는 광고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하는 조치에 대한 예시를 들며 태국도 비전염성 질병(NCDs) 예방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더 세분화된 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현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명확히 규정하지 못하는 당 대체물에 대한 세금 부과 여부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 시사점 ㅇ 태국 당국은 빠르게 증가하는 비만인구로 인해 발생하는 비전염성 질병(NCDs)의 경제적 비용이 7,600억바트(한화 약 32조 4,700억원)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보건부를 필두로 재무부 등 다양한 부서의 협력을 통해 비전염성 질병(NCDs) 예방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안 발표 및 규정을 준비하고 있다. ㅇ 예방이 우선시되는 어린이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식품 및 음료(지방, 설탕, 나트륨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식품 및 음료)의 마케팅과 판매를 제한하는 법안과 규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ㅇ 따라서 태국 진출을 계획하는 식품기업이라면 태국의 영양학적 규정의 세심한 모니터링과 이를 준수한 제품의 개발을 통한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ㅇ 출처: https://www.bangkokbiznews.com/health/public-health/1155631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의 쌀 산업 동향
등록일
2024-12-17
조회
453
[지구촌 리포트] ▶ 태국의 쌀 생산 동향 · 쌀 농업은 전체 태국 농지의 49.1%를 차지하며, 520만 가구(농업 부문 전체 가구의 67.1%)가 이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생산량 기준으로 전 세계 쌀 생산량의 4.1%를 차지하고 있는, 태국에서 가장 중요한 농작물이자 주요 농업 수출 품목으로 꼽힌다. 2023년 태국의 쌀 생산량은 약 2,220만톤으로 2020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오고 있었다. *출처: Statista · 하지만 태국의 쌀 부서(Rice Department)는 2024년 엘니뇨의 영향으로 우기가 늦게 시작되고 가뭄으로 농업을 위한 물 공급이 감소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파종이 중단되거나 생산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태국의 쌀 생산량이 다른 주요 아시아 쌀 생산국들과 비교해 낮은 수치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태국의 평균 쌀 수확량은 1라이(0.16헥타르)당 400-500킬로그램으로, 베트남(0.16헥타르당 1,000킬로그램)이나 중국(0.16헥타르당 1,000-1,200킬로그램) 등 주변국 보다 낮은 수치로 나타났다. *라이(Rai):태국의 농지 면적 측정 단위로, 1라이는 약 0.16 헥타르에 해당함. · 리서치 Krungsri Research의 산업 전망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태국의 날씨가 라니냐 조건으로 전환되어 강우량이 증가하고, 농부들이 경작 면적을 확대하게 되어 총 생산량이 2025년과 2026년까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 태국의 쌀 소비 동향 · 태국 쌀 시장은 1,000억 바트(한화 약 4조 2,100억 원)를 넘는 규모로, 쌀은 오랫동안 태국 사람들의 주식으로 소비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태국인들의 쌀 소비량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1인당 연간 평균 쌀 소비량은 105킬로그램이었으나, 현재는 75킬로그램으로 줄어들어 과거대비 약 40~50% 감소한 수치로 나타났는데, 쌀 소비가 감소한 주요 원인으로는 다양한 식사 선택지의 증가와 태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건강 문제, 체중 증가에 대한 우려로 인해 태국인들이 쌀 대신 다른 음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쌀 소비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태국에서는 건강 트렌드와 함께 저탄수화물 음식과 식단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식사로 쌀 대신 퀴노아, 통밀빵, 라이스베리와 같은 저칼로리, 저혈당 지수 식품으로 대체하고 있다. 또한 빵, 샌드위치, 라면 등 간편식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점차 쌀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Krungsri ▶ 태국의 쌀 수출 동향 · 2024년은 태국 쌀 수출의 황금기로 평가되고 있다. 인도 당국이 쌀 수출을 제한하기로 결정하면서 쌀 수입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와 함께 쌀 가격이 동시에 상승하면서 태국이 큰 수혜를 받게 되었다. 2024년 11개월 동안 태국의 쌀 수출량은 927만 톤에 달했으며, 전체 수출량은 1,000만 톤을 넘어 그 가치가 5년 만에 최고치인 60억 달러(한화 약 8조 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 반면 2025년에는 상황이 반전되어, 태국 대외 무역부는 2025년 태국 쌀 수출량이 2024년 대비 감소한 750만 톤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규모 생산량과 많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가 쌀 수출을 다시 재개할 것으로 예측되며, 글로벌 가뭄 해소와 농업용 물 증가로 전 세계 쌀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글로벌 쌀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 이에따라 태국 대회 무역부는 2025년에는 태국 쌀 수출 확대를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태국 쌀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태국 재스민 쌀의 주 소비자인 미국 히스패닉계 시장을 대상으로 판매를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하여 재스민 쌀 수요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태국의 쌀 수입 동향 · 태국은 2023년 4억 4천만 바트(한화 약 185억 원) 상당의 쌀을 수입했으며, 주로 일본 과 인도, 베트남, 파키스탄 등지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의 쌀 수입은 식당 및 외국인 거주자들이 필요로 하는 일본 쌀 및 인도와 파키스탄의 바스마티 쌀과 같은 태국에서 재배되지 않는 특정 유형의 쌀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수입과 자연재해 등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국내 쌀 공급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Statista ▶ 시사점 · 태국은 세계적인 쌀 생산국이자 수출국으로, 자국 내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쌀 품종을 소비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태국 내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국내 쌀 소비가 감소하고, 저칼로리, 저혈당 지수 등 특수한 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백미 대신 건강 지향적인 쌀로의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태국의 쌀 소비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저혈당 지수(GI) 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쌀, 저칼로리 쌀 등은 태국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으로 충분한 수요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태국에 없는 건강에 좋은 차별화된 한국 쌀이나 바스마티 쌀과 같은 특정 품종에 대한 수요를 공략하여 한국의 독특한 쌀 품종을 개발하고 현지 마케팅 전략을 통해 홍보한다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태국 쌀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industry/industry-outlook/agriculture/rice/io/io-rice-2024-2026 https://www.bangkokbiznews.com/business/business/1155200 https://www.thansettakij.com/business/trade-agriculture/613520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446992/thailand-import-value-of-rice-and-rice-products-by-type/ ▶ 그림자료 [그림 1]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108648/thailand-rice-production-volume/ [그림 2]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industry/industry-outlook/agriculture/rice/io/io-rice-2024-2026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 식약청(FDA), 틱톡(Tiktok)과 불법 건강 제품의 온라인 광고 제한 강화 조치
등록일
2024-11-29
조회
544
[사진: thansettakij] ▢ 주요 내용 ㅇ 태국 식약청(FDA)은 현재 온라인 플랫폼에서 불법 건강 제품에 대한 광고가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어 소비자 보호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불법 건강 제품 광고 및 판매에 대한 관리·단속 조치를 실시했다. ㅇ 태국 식약청(FDA)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틱톡(TikTok)과 협력하여 디지털 시스템인 TSET(TikTok Safety Enforcement Tool) 구축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불법 건강 제품 광고를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였다. ㅇ 이 시스템은 2024년 11월 14일부터 공식 시행되었으며, 불법 광고를 차단하거나 중단하도록 알리는 기능을 통해 불법 건강 제품의 광고 및 판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할 수 있게되었다. 틱톡(TikTok)은 불법 건강 제품 광고 제재에 적극 협력하고 있으며, 태국 식약청(FDA)은 이를 활용해 법을 위반한 제품의 광고와 판매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ㅇ 이 시스템은 정부 요청 보고서를 통해 투명성을 검토하고, 온라인 판매자가 법을 위반한 경우 해당 정보를 식약청(FDA)에 전달하여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불법 광고 문제를 처리하는 절차와 시간을 7일 이내로 단축시켜, 불법 광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추적하고 처벌할 수 있도록 돕는다. ㅇ 태국 식약청(FDA) 레트차이 레트와트 부위원장은 "식약청(FDA)은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으며, 특히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해서는 더욱 민감하고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식품,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한약재, 위험 물질, 마약 등 다양한 제품의 광고에 대해 올바른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시사점 ㅇ 태국 식약청(FDA)은 소비자 건강 보호를 중요한 임무로 삼고 있으며, 특히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해 더욱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식약청은 디지털 시스템을 활용하여 불법 건강 제품 광고와 판매를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차단하는 절차를 마련하였으며, TikTok과 협력해 불법 광고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불법 광고의 차단과 판매 제재를 7일 이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ㅇ 건강 식품 관련 기업은 태국 식약청(FDA)의 강화된 규제와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불법 건강 제품 광고 및 판매 모니터링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온라인에서의 광고와 판매는 엄격히 관리되고 있으며, 허위 주장이나 불법적인 광고 방식에 대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 따라서 광고 내용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하는 규정 준수를 철저히 해야 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쌓고 법적 제재를 피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성장
등록일
202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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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Bangkok Biznews]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제약회사인 Successmore Being Public Company Limited(SCM)의 이사회 의장인 Sittawir Kiatichawanant(싯타위르 기아티차와난탄)는, 태국의 식이 보충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4년 전체 시장 규모가 약 7천억 바트(한화 약 28조 1,470억 원)에 달할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ㅇ 소비자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가 증가하면서 전체 태국 보충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식이보충제는 가장 큰 트렌드로 전체적인 건강 관리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보충제로 나타났다. 태국 식이보충제 제품 중 눈에 띄게 성장하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ㅇ 비타민 C 포함 제품 : 면역력 강화, 황산화 효과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일상적인 건강 유지에 유용한 보충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 제품의 성장이 가파르다. 비타민 C 제품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CAGR)이 6~8%에 달해 2024년에는 약 45억~50억 달러(한화 약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5년에는 50억~60억 달러(한화 약 8조 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알로에 포함 제품 : 알로에가 포함된 식이 보충제는 면역령 증진, 피부 건강, 체중관리 및 대사 증진과 같은 다양한 건강 효과와 미용 효과가 있어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2022년 알로에 제품 시장의 규모 2천 640억 바트(한화 약 10조 원)에 달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6.8%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알로에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려는 기업들의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
등록일
202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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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태국의 음료 산업 동향 · 태국 크룽스리 연구센터(Krungsri Research)에 따르면, 태국의 음료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주요 요인으로는 매년 기온이 상승하며 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점, 관광 부문의 성장으로 레스토랑과 레저 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과 편의점과 같은 유통 채널의 확장 및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건강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도 음료 시장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태국의 음료 산업은 2025~2027년 국내 매출이 연평균 3.5~4.5%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태국의 음료 생산 동향 · 태국의 음료 산업은 국내생산과 국내소비가 주를 이루고 있다. 태국에서 소비되는 음료의 98.6%가 국내에서 생산될만큼 풍부한 소비시장을 갖추고 있다. 태국 산업부(Department of Industrial Works)에 따르면 태국 내 409개의 음료 공장이 산업부에 등록되어 있다. · 또한 조사에 따르면 2023년, 태국 음료 시장의 국내 소비량은 총 130억 2천만 리터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253억 1,460만 달러(한화 약 35조 4,608억 원)에 달하는 규모이다. ▶ 태국의 음료 수입 동향 · 이처럼 태국 음료산업이 국내 생산 및 국내 소비 위주로 태국의 음료 수입 비율은 전체 국내 소비의 1.4%만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되는 음료 중 주류의 수입이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이어 쥬스(Juice)(18.1%)와 청량음료(Carbonates&Soda)(14.9%)가 주로 수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음료 주 수입국으로는 베트남(15.7%), 라오스(14.2%), 중국(9.1%), 호주(6.4%) 순으로 조사되었다. ▶ 태국의 음료 수출 동향 · 2023년 태국의 음료 수출은 태국 전체 음료 생산량 중 16.3%를 차지하여 27억 8천만 달러(한화 약 3조 9,064억 원)의 수출 규모로 나타났다. 태국의 주요 음료 수출 시장으로는 캄보디아(18.4%)이며 그 뒤를이어 베트남(13.3%), 미얀마(12.5%), 중국(11.2%), 미국(10.9%) 순으로 집계되었다. · 음료 수출액의 84.6% 무알콜 음료로 쥬스와 에너지 드링크가 주요 수출 제품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음료 판매 동향 · 2023년, 태국의 음료 제품 전체 판매량은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로 7.0% 성장했다. 해외 관광객들의 증가와 소비자들의 일상적인 외출 재개에 따라 호텔, 레스토랑, 펍, 바 등 관련 사업들이 회복세를 보이며 2024년 첫 9개월 동안 음료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2023년 무알콜 음료 판매량은 평년 대비 7.0% 증가했으며, 2024년 첫 9개월 동안은 전년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제조업체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혼합한 생수나 기능성 음료 등 건강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설탕 대신 감미료를 사용하는 청량음료 제품을 출시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또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따라 무알콜 음료 소비가 증가해 2024년에는 무알콜 음료 판매량이 3.5~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 환경 변화로 인한 지속적인 무더위, 관광부문의 성장 및 레스토랑과 레저산업의 발전, 편의점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확장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태국의 음료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태국의 음료 시장은 주로 내수 중심이지만, 건강 및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온라인 유통 채널의 성장이 외국 브랜드의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 음료 브랜드는 비타민 음료, 프로틴 음료 등 건강 지향적인 제품을 통해 태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으며, SNS와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해 MZ세대와 관광객을 타겟으로 빠르게 시장에 침투할 수 있다. · 따라서 현지의 소비자 취향과 시장 트렌드를 잘 반영한 제품의 개발 및 출시와 한국 음료의 강점을 부각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태국 진출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Krungsri Reaserch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industry/industry-outlook/food-beverage/beverage/io/beverage-2025-2027 ▶ 그림자료 [그림1-7] https://www.krungsri.com/en/research/industry/industry-outlook/food-beverage/beverage/io/beverage-2025-2027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 식약청(FDA), 부정 식품 유통 집중 단속 강화 예정
등록일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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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Infoquest] ▢ 주요 내용 ㅇ 태국 식약청(FDA)은 방콕 락시(Laksi) 지역에 위치한 중국 슈퍼마켓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 결과, 해당 지역의 한 중국 슈퍼마켓에서 FDA 등록 번호나 태국어 라벨 없이 유통 중인 12,454개의 품목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ㅇ 태국 식약청(FDA)은 지난 3개월(7월 31일부터 11월 4일) 동안 부패방지위원회와 협력하여 방콕 지역에서 유통되고 있는 중국 제품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 결과 47개의 중국 슈퍼마켓에서 341개의 품목에서 94,476개 이상의 불법 중국 제품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ㅇ 식약청(FDA)은 식품법 B.E. 2522(1979)에 따라, 식품 일련번호나 태국어 라벨을 표시하지 않은 제품에 대해 최대 30,000 바트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판매자는 제품 라벨을 철저히 점검하고, 식약청(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만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을 당부했다. ㅇ 또한 태국 식약청(FDA)은 최근 방콕과 주변지역에서 유통중인 샤인머스캣 포도의 무작위 검사를 진행한 결과 24개 샘플 중 23개의 샘플에서 법적으로 허용된 기준을 초과하는 잔류 농약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ㅇ 조사결과 샤인머스캣 포도 샘플 조사를 위해 온라인에서 2개, 상점과 시장에서 7개, 모던 트레이드에서 15개, 총 24개의 샘플을 무작위로 구입한 결과 이 중 9개 샘플은 중국산으로 확인되었고, 나머지 15개 샘플의 원산지 출처는 확인할 수 없었다. 태국 식약청(FDA)은 소비자 안전을 위해 과채류의 안전성을 모니터링하는 기준의 수준을 엄격하게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 시사점 ㅇ 태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불법 식품 단속을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FDA 등록 번호나 태국어 라벨이 없는 등 원산지가 불분명한 수입산 식품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 및 강화할 예정이다. ㅇ 따라서 태국 내 슈퍼마켓 및 유통업체에서는 판매 식품이 정식 통관을 통해 FDA 등록 번호와 태국어 라벨 표기가 되어 있는지 면밀히 확인하여 판매 및 유통을 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ㅇ 또한 중국산 샤인머스캣 및 원산지가 불분명한 샤인머스캣의 잔류 농약 검출 이슈로 인해 수입산 샤인머스캣에 대한 검사도 강화되고 있어 태국 내 농식품 수입 모니터링 및 검사 절차 강화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ㅇ 출처: https://www.thaipbs.or.th/news/content/346066 https://www.bangkokpost.com/learning/easy/2897851/over-94-000-illegal-chinese-products-seized-in-bangkok https://www.infoquest.co.th/2024/443734 https://www.bangkokbiznews.com/news/news-update/1150530
해외시장동향
[태국] 태국의 주요 미래식품으로 주목받는 대체 단백질 산업
등록일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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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ThaiPBS] ▢ 주요 내용 ㅇ 최근 전세계적으로 식량안보의 중요성과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미래식품(Future Food)이 주목받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미래식품은 가공식품에 비해 첨가물이 적으며 대체단백질로 구성되어 건강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환경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창출하는 등 많은 이점이 있다. ㅇ 2022년 태국의 미래식품 수출 가치는 1,293억 바트(한화 약 5조 2,800억 원) 규모로 2021년 대비 23% 성장했다. 태국 상공회의소 부회장이자 태국미래식품무역협회 회장 Wisit Limluecha는 미래식품 부문은 지속해서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에측되는 잠재력 있는 산업으로 태국이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고부가가치 식품분야로 선도 산업 분야로 삼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또한 최근 미래식품으로 대체 단백질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곤충 기반 단백질 산업과 미생물 단백질과 같은 새로운 원료를 활용한 단백질 산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태국 카시콘 연구센터에 따르면 태국의 대체 단백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 2024년에는 전년대비 3.2% 성장한 97억 바트(한화 약 4,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에서는 종교 및 기타 이유로 약 720만 명이 육류를 섭취하지 않으며, 최근 유연한 채식주의자(Flexitarian)와 비건(Vegan) 소비자 그룹이 늘어나면서 대체 단백질 시장은 더욱 확장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체 단백질 산업은 반려동물 사료로 까지 활용될 수 있어 그 잠재력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ㅇ 곤충 기반 단백질 산업은 ‘귀뚜라미(cricket)’를 원료로한 식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영양가가 높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음에도 높은 판매가격으로 인해 기대만큼 시장에서 많은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ㅇ 최근 태국은 귀뚜라미를 대체할 다양한 곤충 기반 단백질들이 연구 중에 있다. Kasetsart 연구소에 따르면 동에등애 또는 총사파리((Black Soldier Fly-BSF)라고 불리는 곤충이 대체 단백질 원료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유럽과 등지에서는 동물사료 중 대두박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제로 동물사료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단백질을 증가시킬 수 있어 이를 통해 다양한 식품으로 발전시키는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ㅇ 태국은 곤충 기반 단백질 외에도 미생물 기반 단백질(Microbial-based) 또는 곰팡이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연구중이며 ,이는 템페(tempeh) 또는 발효된 대두로 만든 고단백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발전하고 있다. 또한 조류 기반 단백질(Algae-based)은 친환경적이며 단백질과 비타민 등 영양적으로 매우 뛰어나 슈퍼푸드로 떠오르고 있어 해당 기술의 개발과 연구가 각광받고 있다. ▢ 시사점 ㅇ 미래 식량 안보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미래식품(Future Food)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태국은 미래식품을 잠재력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연구와 개발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다. ㅇ 미래식품 분야에서 특히 각광받고 있는 대체 단백질 산업은 건강한 식품 선택지를 제공하며 환경에 대한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어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ㅇ 출처: https://www.thaipbs.or.th/news/content/344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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