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소비 분석
조회745인도의 소비 분석
1. 개 요
인도 국민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연령층 분포를 보이고 있음. 5억 5천만 인도인인 24세 미만이며(전체 국민의 50%에 해당), 인구의 70%는 35세 미만임. 특히, 15세~44세 연령층(이미 4억 8천만 명에 달함)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인구가 10억 명이 넘는 인도는 물론 세계에서 2번째로 소비잠재력이 큰 지역이기는 하지만, 인도가 10억 명의 소비자를 보유한 시장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인도 시장에 접근할 때 피해야 할 첫 번째 오류에 해당함. 그렇다면, 과연 인도의 소비자 계층을 구성하고 있는 인구의 수는 얼마나 되며, 이들의 주요 특성은 무엇인가? 인도 시장에 빠르고 다각화된 방법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 바람직함. 그 다음으론, 물론 해당 제품에 따른 시장 연구를 통해 양적, 질적 측면에 관한 문제를 심층화하기 위한 단계가 필요함.
2. 소득 및 지출
인도 국가응용경제연구위원회(NCAER- National Council of Applied Economic Research)의 연구 보고서인 “The Great Indian Middle Class”에 따르면, 피라미드의 상부를 차지하고 있는 소비자 계층의 비율은 가장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내구재 수요 역시 향후 수년간 양호할 것으로 전망됨.
a. 소비구조의 변화
2000년과 2005년도, 인도 인구의 소비동향을 비교해 본 연구에 따르면, 가계소득 분포는 최근 5년간 상당 수준 변화하였음. 2000년~2005년에 소비는 49.3%가 증가하였고, 국내총생산은 58.7% 늘어났음.
인구의 70%가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가계의 소비구조변화는 인도의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소비행태 변화를 반영하고 하고 있으며 도시거주민들의 소비행태만 단독으로 평가할 수는 없음.
인도 가정의 소비행태의 가장 큰 변화로는 다음을 들 수 있음:
- 오늘날 인도인들은 식료품구입에 지출된 가계소득 비율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음. 식료품 구입에 할당된 비율은 5년 만에 45.6%에서 35.4%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특징적인 변화이자 인도 사회의 부유화를 의미함.
- 다른 한편으로는, 인도 국민의 교통비 지출이 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음. 자가용 소유자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자 또한 늘어났음. 가계소득 가운데 교통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1.1%에서 14.5%로 증가하였음.
- 마찬가지로, 인도인들의 가내용 연료비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전기제품 구입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됨.
- 2000년~2005년 사이에 건강 및 웰빙 관련 제품 구입비용 또한 증가하였음. 동 기간 동안, 의료서비스 비용은 기대수명 증가와 함께 늘어났음.
- 마지막으로, 가계소득 가운데 통신비로 지출된 비용의 증가 양상을 확인할 수 있음. 이는 주로, 농촌 및 도시지역 모두에서 이동전화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인한 것임.
내구재 소비 증가는 보다 일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는 인도 소비자 계층의 전반적인 부유화에 따른 변화로 풀이됨. 많은 소비자들이 내구재를 구입하고 있음. 마찬가지로, 서비스 지출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여, 인도 가계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년 만에 31.7%에서 39.5%로 증가하였음.
인도 국민들은 재화나 서비스 부문에서 보다 편안한 생활을 추구하는 소비행동을 보이고 있는 듯 하며, 이 같은 소비행태 변화는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인도 국민 전체에서 관측되고 있는 것임. 인도인들의 구매력이 다소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1991년 시장자유화 과정이 시작된 이후, 1인당 소득은 2배 증가하여, 2003년~2004년에 311.9 USD에서 559.8 USD로 늘어났음), 소비자신용 확대 또한 최근 몇 년간의 인도 소비구조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여겨짐.
* 2천만 가구 가운데 5백만 가구(약 2천 5백만 명의 인구에 해당함)는 주기적으로 수입품을 구입할 수 있을 정도의 수입을 확보하고 있어 비교적 부유하다고 할 수 있음.
b. 중산층
인도 국가응용경제연구위원회(NCAER- National Council of Applied Economic Research)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인도에는 텔레비전과 같은 내구재 소비가 가능한 소비자 “중산층”이 2억 명(4천만 가구)가량 있음.
이들 2억 인구 가운데 절반(1억 명 혹은 2천만 가구)은 경우에 따라 외국산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소비가 가능한 소득수준을 보이고 있음.
또한, 이들 2천만 가구 가운데, 5백만 가구(약 2천 5백만 명)는 수입제품을 정기적으로 구입할 수 있을 정도의 소득을 벌어들이고 있어 부유한 것으로 여길 수 있음. 중산층 상위계층을 정의하는 기준 가운데 하나는 자동차 보유대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임.
c. 소비구조에서 젊은이들이 차지하는 비중
20세~49세 연령의 인도 국민은 향후 10년 간 7.1% 증가하게 될 것임. 20세~24세 연령층은 매년 3백만 명씩 늘어나고 있으며, 가장 큰 폭의 구매력 증가를 보이고 있음. 20세~24세 연령층의 총소득은 현재 100억~110억 USD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됨. 1990년대 초, 인도의 시장 개방 이후, 젊은 인구와 소득수준이 증가한 새로운 소비자들, 가족구조의 변화, 케이블 및 위성 채널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의 폭발적 증가의 영향으로 인해 새로운 소비 수요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출현했음. 15세~24세의 연령층을 이루고 있는 3억 5천만 인도인들 가운데 대다수가 세계의 유행을 인식하고 있고, 35세~44세의 연령층에 속한 1억 2천 2백만 인도인들과는 다른 소비 방식을 보이고 있음.
3. 새롭게 출현한 소비자 계층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소비구조를 변화하면서 출현한 소비자들의 구분이 이루어졌음. 이들 소비자에 대한 구분은 소비자 피라미드의 상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속한 인도 국민은 특히 수입재의 구입이 가능함.
* The Young & Restless 카테고리는 그들 자신이 소비자이거나 가족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행사하는 인도 젊은이들에 해당함.
- Teen riches, dudes and dudettes
이 그룹에는 부유한 가정의 젊은이들과 그들의 친구들이 속해 있음. 외식을 하기 위해 외출을 하고, 극장에 가거나 파티를 즐기는 것은 이들의 생활 방식의 일부임. 이들 젊은이의 “소득” 대부분은 파티나 여가생활을 위해 지출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계층이 구매를 원하는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대에 포진되어야 하며 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에 해당함.
- Call centres’ boomers
인도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일명 “백오피스 « back office »”라고도 불리며, 재무, 회계, 온라인거래 처리 등의 다양한 기업활동에 대한 외주활동에 해당함) 부문의 리더로서 여전히 높은 성장 전망을 보이고 있음. 물론, 노동력 수요에 대한 영향 또한 매우 막대함. 이들 인력은 일반적으로 학업을 마친 후 채용이 되고 있고, 부모와 함께 거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큰 편임. 동 산업의 턴 오버는 임금에 대해 상당한 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월급생활자들에게 이익이 되고 있음.
* The Bold and the Bountiful 카테고리는 인도의 새로운 소비형태를 이끌어가는 진정한 원동력으로 인도의 경제적 기회와 가능성을 이끌어 가며,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고 있음.
- The Yeppies (Young Entrepreneurial Professionals)
젊은 사업가들은 인도의 시장자유화의 최대 수혜자에 해당함. 이들은 부모들이 누릴 수 없었던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 The Yippies (Young International Professionals)
동 카테고리에 속하는 이들은 Yeppies와 유사한 특성을 띠고 있으며, 자신의 일을 통해 국제환경 속에서 발전하고 변화해나가고 있음.
- The Raffles (Rural Affluent Farm Folk)
이 영역에 속하는 이들은 최고 수준의 테크놀로지를 누리길 희망하는 전문직 소비자 계층에 해당함.
* The Golden Folks in High Spirits 카테고리는 “고령자(seniors)” 계층에 해당하여, 모든 생활에 있어 상대적으로 안위를 누리고 있으며, 자녀들이 장성하여 독립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자본으로 인해 실제 이용 가능한 자본의 규모가 상당함.
* The Foreign Friends 카테고리는 인도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로 비즈니스 목적으로 거주하는 사업가들이나 관광객들에 해당함. 매년, 인도에 거주하는 외국인 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기대를 가지고 있음. 물론, 이 카테고리는 아직까지 니치마켓에 해당하기는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음.
4. 결 론
인도 대륙의 다양성과 인도 전체의 “전략적” 문화의 부재로 인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요소를 띠고 있는 “인도의 중산층”을 일반화하기란 매우 어려움. 인도에 상품을 판매하길 희망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특히 상당한 금액의 관세를 지불해야 하는 수입재 판매업자들에게는, 단순히 수치로 구분한 소비 카테고리를 넘어서는 보다 정확성에 기초한 구분이 필요함.
출처 : 프랑스경제상무관실 2008년 1월
'인도의 소비 분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